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뭉클’

박남서 시장이 헌화를 하고 있다
박남서 시장이 헌화를 하고 있다
박남서 시장이 호국 영웅들의 고귀한 희생을 다시 한번 되새기자며 추모사를 읊고 있다
박남서 시장이 호국 영웅들의 고귀한 희생을 다시 한번 되새기자며 추모사를 하고 있다
55용사들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부르며 영웅들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다.
55용사들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부르며 영웅들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주시재향군인회(회장 김제선)가 주관하고 제3260부대 3대대, 경북전문대학교 301학생군사교육단 후원의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이 지난 22일 오전10시 영주시민회관 공연장에서 열렸다.

김제선 회장은 기념사에서 “조국의 부름에 답하여 제복을 입고 나라를 지키는 국군용사들과 경찰, 소방관 등 국민의 안위를 위해 헌신하는 분들에게 존중의 예로 대하는 풍토를 정착시키고 상이군경과 유가족을 성심을 다해 위로하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용수 북부보훈지청장은 추모사에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는 공짜가 아니다. 55용사의 희생덕분”이라며 “지난 월요일 북한은 초대형 방사포 6발을 발사했다. 이러한 현실에도 우리의 애국심은 낮은 편이다. 조사대상 36%가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참전할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기념식은 영주시 보훈·안보단체 회원, 기관·단체장, 학생과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헌화 △헌시낭송(박근식 시인) △서해수호용사 다시 부르기 △기념사 △추모사 △추모공연(진혼무 허희숙)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천순옥(영주시청)씨는 “박근식 시인의 헌시낭송에 가슴 뭉클했는데 박남서 시장님과 조훈, 민병철, 나진훈 재향군인회 전 회장님들이 55인의 고 서해수호용사 이름을 한 분 한 분 부르는데 눈물이 절로 흐르더라”며 “다시는 이 땅에 이런 희생은 없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사건,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로 희생된 55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국민의 안보 의식을 결집시켜 국토수호 결의를 다지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3월 넷째 주 금요일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