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영주지청(지청장 임대열)과 안동지청(지청장 고재광),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북지역본부(본부장 장경부)가 26일 우리고장 영주시 부석사 경내에서 ‘2024년 경북북부지역 안전기원제’를 열고, 사업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다짐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열린 부석사 경내 안전기원제에는 관내 제조업과 건설업 재해예방 협의회의 안전관리자 등 총 7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영주지청 관내 재해조사 대상 사고사망자 수는 지난 2020년부터 3년 평균(10명) 대비 50%(5명) 감소했고, 안동지청은 관내 50억 이상 현장은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 임대열 영주지청장은 “관내 사업장에서 내실있는 위험성 평가를 중심으로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과 관리감독자 중심 현장 안전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촘촘한 지도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재광 안동지청장은 “관내 현장은 안전조치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지켜보면서 관리하고,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강력하게 처벌할 것”이라면서 참석자들에게 “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