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식작성·대기 시간 단축 기대
14종 작성예시 QR코드로 제작

민원인이 시청 민원실에 비치된 민원서식 작성예시 QR코드를 스캔하고 있다
민원인이 시청 민원실에 비치된 민원서식 작성예시 QR코드를 스캔하고 있다
시민이 QR코드 작성예시를 참조해 민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시민이 QR코드 작성예시를 참조해 민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민원서식' 작성예시 QR코드
'민원서식' 작성예시 QR코드

영주시가 민원 편의 증진을 위해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QR코드를 활용해 민원서식 작성예시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민원 서류를 작성할 때는 시청이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비치된 작성예시를 찾거나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는 이용이 많은 민원서식 14종의 작성예시를 QR코드로 제작해 영주시청 누리집에 게시하고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했다.

QR코드로 제작된 민원 서식은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초본 교부 신청서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전입, 재등록신고서 ▲전입세대확인서 열람 또는 교부 신청서 ▲가족관계 등록사항별 증명서 교부 등 신청서 ▲출생신고서 ▲사망신고서 ▲혼인신고서 ▲이혼(친권자 지정)신고서 ▲여권 발급 신청서(성인용) ▲여권 발급 신청서(미성년자용)와 법정대리인 동의서 ▲여권 분실 신고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출입국 사실 증명 발급·열람 신청서 등이다.

QR코드 사용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를 실행한 뒤 QR코드를 스캔해 나오는 접속 링크를 눌러 민원서식 작성예시를 볼 수 있으며, 화면을 확대하면 보다 큰 글씨로 작성예시를 확인할 수 있다.

조낭 새마을봉사과장은 “민원인의 대기시간과 혼잡도를 낮추고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 신속하고 편리하게 민원 처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