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근무환경에 수익도 적어 징수원 지원 기피
개인 운영 또는 비영리 단체 위탁 운영 검토 필요

영주시가 현재 업체 입찰을 통해 운영을 위탁하는 시가지 노상유료주차장의 운영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영주시는 시내 일원에 370면의 노상 유료주차장을 2곳의 업체에게 5천125만 원과 4천705만 원에 각각 입찰해 2년간 위탁운영하고 있다. 업체는 각 10여 명 가량의 요금징수원을 고용해 일정액의 수익을 납입받고 남는 금액을 징수원의 일당으로 가져가는 나눠먹기식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근무환경이 악조건인데다 수익이 마땅치 않아 징수원으로 일할 지원자가 없다. 그렇다보니 제대로 요금을 징수하지 못하고 놀리는 구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도심권 주차문제 해소와 교통소통의 원래 운영 취지를 무색케하고 있다.

189면을 5천125만 원에 입찰 운영 중인 A업자는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적어도 8~9명의 요금징수원을 두고 운영해야 하지만 평균 4~5명만 지원하고 있어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상주차장 구간에 골목길과 버스, 택시승강장 등이 많아 12~13면 만 해도 길이가 100여 미터에 달하고 중앙선에 차단봉까지 설치되면서 요금징수에 애를 먹고 있다”며 “겨울 찬바람에 도시락 먹을 공간도 없을 만큼 근무환경도 열악해 요금징수원들의 처우개선을 수차례 건의했지만 7천 원짜리 조끼 하나가 전부였다”고 말했다.

181면을 4천 705만 원에 입찰 운영 중인 B업자는 “매일 10명의 요금징수원이 필요하지만 어떤 조건에도(일일 또는 월별) 지원자가 없어 사실상 무료주차장으로 운영되는 날이 많다”고 했다. 또 “주차요금 감면 등 복지혜택이 다양화되면서 무료 또는 반값(30분/250원)주차 차량이 늘어나고 있고 중앙분리대가 들어서면서 요금 징수하기가 악조건”이라고 말했다.

1년째 같은 자리에서 12면을 담당하고 있다는 70대 요금징수원 C씨는 “월 110만 원을 원청업자에게 주고 나면 남는 돈은 언제나 40만 원 미만”이라며 “일이 좋아 나오지 돈벌이를 생각하면 당장 그만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두 칸 건너 골목길, 3칸 건너 버스 및 택시승강장이 번갈아 설치돼 거리가 멀어 부득이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며 “노상 유료주차장을 세분화하고 여러 명의 징수원들을 고용해 직접 관리를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60대(여) 징수원은 “업자에게 입금하고 나면 남는 돈은 언제나 하루 4~5만 원 선”이라며 “여름에는 그늘을 찾아 잠시 땀을 식히면 되지만 찬바람이 부는 겨울이 되면 도시락 먹을 공간도 없다. 또, 1억 원짜리 고급자동차를 타고 다니면서 주차요금 500원에 민원을 내는 운전자도 부쩍 늘어나고 있다”고 하소연을 늘어놨다.

이어 “시가 2곳의 업자에게 입찰을 하고 그 업자가 다시 요금징수원을 고용해 운영하는 제도가 계속되는 한 주차요금을 징수하고자 하는 지원자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청 로비에서 만난 전직 교통과 모 팀장은 “요금징수원들이 돈벌이가 신통치 않으면서 자주 바뀌고 있다. 시가 2곳의 업자에게 입찰할 것이 아니라 구간을 세분화해 요금징수원들에게 직접 입찰을 한다면 20여 개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시세수입에도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부 지자체처럼 장애인단체나 노인회 등 비영리 민간단체에 운영을 맡겨 수익금을 복지 재원으로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고 덧붙였다.

대해 시 교통과 황모 시설팀장은 “입찰 조건은 시 관내에 주소를 두고 있는 모든 시민이면 자격이 주어진다”며 “입찰시 요금징수원의 직접 입찰을 고려하는 등 다양한 운영방안을 적극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