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인 농업인 지원 정책 마련
인구절벽, 지역소멸 위기 극복해야

김관하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의 기반산업인 농업에 대한 정책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농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은 부족하다”고 지적한 뒤 ‘농업정책 다변화를 통한 6차산업 혁신도시 도약’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농약, 비료, 퇴비, 농기계, 농자재, 인건비 등은 상승했지만 농업인이 받는 지원금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지난해 재해로 인해 생산량이 줄어든 농산물 가격은 폭등했지만 실제 농업소득은 감소하고 있다”고 위기에 처한 농촌 실정을 진단했다.

이어 “이 때문에 현실적인 농가 직접지원이 필요하고 지역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와 유통단계 최소화로 지역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을 높여 농가 수익증대를 실현함과 동시에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기술과 농업교육에 투자하는 등 농업정책의 다변화가 근본적인 해결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또 “농작물재해보험의 경우에도 매년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고 있지만 재해피해 보험금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어 재해피해 보장률 현실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우리 지역으로 올 수 있도록 매력적인 중·장년 맞춤 귀농·귀촌 정책도 시급하다”며 “지역에 맞는 다변화된 농업정책으로 우리 지역을 명실공히 6차산업의 혁신도시로 발전시켜야 지역 소멸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인구유입을 위해서는 농업정책뿐만 아니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거주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며 “지역 내 실내공연장 건립과 폐교와 유휴부지 등을 활용해 신입작가·예술인에게 무료전시관을 제공하고 지역민과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오페라, 연극, 교향악단 공연 등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농업과 문화, 예술, 관광을 융합한 6차산업 혁신도시로 발돋움하는 초석을 놓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