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소독용품 4천 세트 배부, 지도·홍보 활동 나서
작업도구 소독, 농작업 기록부 작성 철저 당부

화상병 방제 약품 살포모습
화상병 방제 약품 살포모습
방제물품 4천 세트를 배부, 화상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방제물품 4천 세트를 배부, 화상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가 과수 화상병의 전염을 막기 위해 겨울철 전정(가지치기) 시 궤양 제거와 농작업자·작업 도구의 철저한 소독을 당부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서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최근 열린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서 참여자 800여명을 대상으로 화상병 예방 홍보와 화상병을 비롯한 각종 병해충에 관한 교육을 가졌다. 또, 관내 사과, 배 재배 농가에는 알코올, 도포제 등 소독용품 4천 세트를 배부하며 궤양 제거 작업도구 알코올 소독과 도포제 사용에 관한 지도·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과수나무에 생기는 궤양은 화상병균의 잠복처로 이듬해 새로운 전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농가에서 겨울 전정을 할 때 궤양을 함께 제거해야 한다. 궤양 부위 등 병징에서부터 40~70cm 이상의 아래쪽을 잘라 소각하고 절단 부위는 도포제 등 소독약을 발라 병원균 침입을 방지해야 하며, 전정도구도 알코올에 90초 이상 소독해줘야 한다.

과수 화상병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주요 병징은 화상병균에 감염이 됐을 경우 잎, 가지, 줄기 등이 마치 불에 탄 것같이 갈색, 고동색으로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나무가 고사한다. 또한 일부 수목이 화상병 감염이 되면 확산 속도가 매우 빨라 과수원 전체를 폐원하게 될 수도 있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중길 기술지원과장은 “우리고장 영주는 전국 최대 사과 주산지인 만큼 화상병 확산을 차단해야 과수산업이 유지된다”며 “앞으로 정기예찰, 화상병 약제 및 방제복 지원, 방제적기 안내 등을 통해 화상병 차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