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8천여 개 증가한 ‘6만4천여 개’
사회서비스형과 시장형 일자리 적극 확대

올해 도내 노인일자리 사업이 대폭 늘어난다. 15일 경북도에 따르면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이 전년 5만5천634개 대비 8천752개(16%) 증가한 6만4천386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형(공익활동) 4만9천712개, 사회서비스형 9천219개, 시장형 3천341개, 취업알선형 2천114개의 유형별 노인일자리에 전년 예산 대비 644억원이 증가한 2천688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올해는 보건복지부와 도내 22개 시군, 노인일자리 수행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하며, 노인일자리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좀 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공익형 일자리 외에도 사회서비스형과 시장형 일자리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월 30시간 활동하고 월 29만원을 받는 공익활동 일자리는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와 스쿨존 안전지킴이 등 돌봄·안전을 중심으로 전환해 사회적 약자 복지 실현과 공익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월 60시간 활동하고 월 최대 76만원을 받게 되는 사회서비스형은 지역 내 공공기관 협업사업, 지역아동센터·어린이집 등 지역사회 돌봄과 안전 관련 사업, 노인가정 세탁서비스 등 사회적 현안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이 추진된다.

시장형은 노인에게 적합한 업종 중 소규모 매장과 전문 직종에 사업단을 운영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참여자 인건비 지원과 시장 수익에 따라 추가 급여를 받게 된다. 도는 노인일자리 사업 중 ‘시장형 사업단’ 매장 운영 신규 사업개발비를 7억 2천만원 지원해 참기름, 도시락·반찬, 식당, 카페 운영 등 다양한 시장 경쟁력을 가진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알선형 일자리는 고령자 친화 민간기업과 연계해 어르신의 자격요건에 맞는 일자리 매칭을 진행하며, 신노년 세대가 민간기업에서 계속 근로할 수 있도록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도는 지난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전국 평가 우수지자체 부문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인 최우수상에 선정되는 등 어르신 일자리 창출 및 확대를 위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황영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노인일자리사업은 노후 소득 보장과 지속적인 사회활동 지원을 통한 노인의 우울감 해소로 보건 의료비 등 사회적 비용 절감, 지역사회 공익 증진 등 보이지 않는 긍정적 효과에 더 큰 의미가 있다”며 “노인들의 능력과 적성에 알맞은 다양한 유형의 일자리를 제공해 사회적으로도 기여하고 안정된 노후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