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등록된 60세 이상
약제비·진료비 본인부담금 지원

영주시보건소(소장 김문수)는 치매를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함으로써 치매 증상을 호전시키고 치매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치매치료관리비는 치매 진단받고, 치매 약을 처방받는 환자에게 치매 약제비 본인부담금과 약 처방 당일의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월 최대 3만 원(연 36만 원) 한도로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영주시에 주소지를 두고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60세 이상 치매환자로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에 부합해야 한다.

단, 보훈대상자 의료지원 대상자와 긴급복지의료지원, 장애인 의료비 지원대상자는 중복지원으로 제외된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치매안심센터(☎054-639-3910)로 문의하면 된다.

김문수 소장은 “치매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서비스 지원으로 치매환자가 치료를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관리비 지원 외에도 △치매 조기 검진 △치매 정밀 검진비 지원 △치매 상담 및 등록관리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 △조호물품 제공 △치매 예방 교실 △맞춤형 사례관리 △쉼터 프로그램 △치매보듬마을 운영 △치매인식개선 사업 등 치매대상자 및 가족의 복지 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영주시는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