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영주시를 디자인하다’ 테마로
두 번째 전시회...상상력 창의력 “가득”

전시장 입구 '희망' 구역 모습
전시장 입구 '희망' 구역 모습
'사랑' 구역
'사랑' 구역
공예작품 전시를 보고있다
공예작품 전시를 보고있다
'사랑과 희망' 전시작품 구역 경계지점 모습
'사랑과 희망' 전시작품 구역 경계지점 모습

‘사랑과 희망’ 지역아동센터가 합을 이룬 두 번째 전시회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시민회관 전시실에서 열려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영주시를 디자인하다’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회는 사랑과 희망을 주제로 나눠 ‘영주시를’ 연상할 수 있는 작품들을 다량 출품해 눈길을 끌었다. 사랑지역아동센터는 책, 그림, 공예, 음악 등 작품을 선보였고, 희망지역아동센터는 낙후된 영주시를 표현하며 미래의 변화된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도시’ 위주의 모습을 강조하는 작품 등을 전시했다.

‘사랑’ 구역은 19명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우리고장을 상징할 수 있는 다양한 특산물(인삼, 샤인머스켓 등)을 직접 구매해 공예작품과 연계해 전시하는 등 실력을 뽐냈다. 우리 지역 소백수제도예공방을 방문해 도자기로 책, 화분 등을 만들기도 하고, 소백산을 연상시키는 다육식물 보관용 화분 등 영주시를 소개할 수 있는 인상깊은 작품들이 즐비했다.

‘희망’구역은 23명의 아이들이 ‘네이버 웹툰’을 오마주해 익살스럽게 자기를 표현하고 캐릭터를 설정하는 등 본인을 소개했다. ‘내가 생각하는 영주, 바라본 영주, 느껴본 영주’를 잘 구성한 이번 작품 전시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풍부하게 잘 표현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페이퍼 토이' 로 구연한 작품_'생각만해도 즐거운 영주'
'페이퍼 토이' 로 구연한 작품_'생각만해도 즐거운 영주'
'책속에 담긴 영주'와 '내가 생각하는 영주'를 담은 작품들
'책속에 담긴 영주'와 '내가 생각하는 영주'를 담은 작품들
꼬물꼬물 아트탐험북, 그림, 로고송 전시 모습
꼬물꼬물 아트탐험북, 그림, 로고송 전시 모습

특히 ‘사랑’ 지역아동센터 전시장 입구에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해 디지털싱글 앨범으로 발매된 ‘다함께 가보자’ 로고송을 선보여 발목을 잡았다. “친구야 친구야 우린 어떻게 친해졌을까?.. 두손잡고 하늘넘어~ 렛츠 고고!" 첫 가사 도입부분을 아주 정감있게 표현했다.

사랑지역아동센터의 김보민 학생은 “꼬물꼬물 아트탐험북 동화책, 그림 등 내 작품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니 좋았다”고 말했다.

영광고 3학년 졸업반이자 멘토를 담당한 안재현 학생은 “작년에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서 좋았다”며 “이번에는 수능시험 때문에 많이 돕지는 못했지만 작년보다 올해가 더 세밀한 작품들이 풍성해 뿌듯했다”고 말했다.

희망지역아동센터의 생활복지사 김형동(남.36)씨는 “페이퍼 토이로 구연한 작품은 영주를 재구성해 봤다”며 “낙후된 지역의 변화도 강조하며 아이들이 직접 스케치한 작품들과 상상력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이끌어 준 역할을 작게나마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인숙 사랑지역아동센터장은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조언을 해줬다. 글쓰고 싶은 아이, 그림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 등 모두 참여하고자하는 의지가 높았다. 여러 선생님과 봉사자 분들께 감사하다”며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니 전시회를 한 보람이 있고 내년에는 문예 쪽으로 한문과 관련한 아이템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영신 희망지역아동센터장은 “아이들의 눈과 시선으로 바라본 영주를 표현했다. 지도를 하면서도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시를 많이 했다”며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온 것 같아 행복하고 봉사해주신 멘토학생, 교육봉사자 등 모든 분께 고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