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8회 운영, 5천여만 원 판매고 올려
대표 특산품 등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선비상회를 찾는 관광객들로 선비촌은 연일 붐볐다
선비상회를 찾는 관광객들로 선비촌은 연일 붐볐다
'안빈낙도 선비상회' 운영 모습
'안빈낙도 선비상회' 운영 모습

영주시가 지난 11일 ‘안빈낙도 선비상회’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계획공모형 관광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콘셉트형 프로젝트인 ‘안빈낙도 선비상회’는 선비들의 풍류방식을 재해석해 벼룩시장 형식으로 진행된 상점이다.

영주시 순흥면 소재의 선비촌에서 지난 9월 2일 시작한 상회는 매주 토요일과 추석 연휴는 물론, 관광객이 많은 10월에도 일요일까지 개장하는 등 총 18회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안빈낙도 선비상회’는 20여 개의 이동형 매장과 선비촌 곳곳의 전통가옥들이 어우러져 과거 저잣거리의 모습을 재현하는 컨셉트를 접목했다.

특히 이곳을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생산자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지역 특산품 홍보도 함께 펼쳤다.

풍기인삼, 영주한우, 영주사과, 풍기인견 등의 영주시를 대표하는 특산품 외에도 도라지, 약초, 벌꿀, 부석태, 산나물 등의 다양한 고품질의 특산물도 생산되고 있음을 알리면서 총 5천여만 원의 판매수익을 올려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이 외에도 10회 이상의 다양한 버스킹 공연을 비롯해 천연 염색, 방향제와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들이 부모와 함께 선비촌을 찾은 어린이들로부터 인기를 끌었으며, 쌀쌀한 날씨임에도 우리고장에서 재배된 대추로 만들어진 따뜻한 대추차 등이 어른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서울 광진구에서 선비촌을 찾은 관광객 A씨(여,52)는 “가을에 소수서원과 선비촌의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매년 방문하는데 올해에는 이렇게 장터를 열어서 내가 과거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며 “사은품으로 준 장바구니에 한가득 장을 봐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교완 관광개발단장은 “약 두 달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이번 ‘안빈낙도 선비상회’가 잘 마무리 되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준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영주시의 다양한 특산품과 지역 관광명소를 알려 보다 많은 관광객이 영주를 방문해 좋은 추억들을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