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감정은 수의사 영역, 수의사 없어 중단
퇴역 공수의 활용 요청에 적극 검토 밝혀

영주시가 시행해 온 한우 계획번식 조기 임신진단 사업이 지난 9월부터 중단하면서 축산농가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시는 지난 2017년부터 암소 공태기간 단축으로 번식우의 경제수명 연장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사업비 7천850만 원을 들여 400여 농가 3천여 두의 한우를 대상으로 한우 계획번식 사업 물품(호르몬제) 현장배부와 혈액검사를 통한 조기 임신 진단사업을 펼쳐 왔다.

25일 한우 75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이모(74)씨는 “그동안 축산과 소속 공수의를 통해 혈액을 채취 임신진단을 해왔지만 까닭도 없이 사업을 중단하면서 낭패를 보고 있다”며 “축산과를 통해 채혈임신감정을 하면 수정 후 28일이면 임신 여부를 90% 이상 알 수 있는데 비해 수의사나 수정사를 불러 손으로 임신 감정을 할 경우 수정일로부터 최소 3개월이 지나야 임신 여부의 확인이 가능하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또, “채혈방식으로 감정을 하는 축산과에 비해 임신 여부 또한 70%정도로 크게 떨어져 공태기간이 길어지면서 경영에 압박을 받고 있고 수정사나 수의사를 부를 경우 20여만 원에 이르는 출장비도 축산 경영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장수면에서 한우 150여 마리를 기르는 김모(72)씨는 “축산보조제사업 등에는 지나치게 많은 제품을 권장하거나 소개하면서 농가들을 어지럽게 하면서 농가가 꼭 필요로 하는 조기 임신진단 사업 등에는 배짱을 부리고 있다”며 “축산농가의 경우 임신(수정)을 한 달 놓칠 경우 사료 값과 경제수명 단축 등으로 20만 원 이상의 손해가 따른다.

채혈방식의 임신 진단사업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어 가야 한다. 구역별로 나눠진 11명의 공수의를 활용하면 채혈은 물론 임신 진단사업도 이어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축산과 관계자는 “조기 임신 진단사업을 펼치면서 11명의 공수의나 농가들이 채혈을 해오면 센터연구실에서 진단키트를 통해 임신 여부를 가려왔지만 9월 초 임신 감정은 수의사의 영역으로 사업을 계속할 경우 고발하겠다는 민원이 들어오면서 사업자체를 접게 됐다”고 밝혔다.

또 “사업을 이어가려면 축산과에도 수의사 면허를 가진 1명의 직원이 꼭 필요하지만 수의사들이 개업을 하거나 대기업 연구실을 선호하면서 공무원 시험에는 응시를 기피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어 애를 먹고 있다”며 “사업을 이어가려면 민간 위탁이 대안이지만 민간 위탁을 할 경우 예산이 두배 이상 늘어나게 돼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한우농가들이 퇴역 공수의 등을 주 2일 정도 채용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이어 갈 경우 예산 증액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자 다방면으로 적극 검토해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번식우 계획번식은 주인이 원하는 시기에 송아지를 낳게 하는 사업이다. 계획번식을 희망하는 농가가 농업기술센터 축산특작과로 요청하면 현장을 방문해 맞춤형 처방을 실시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돼 왔다.

시는 수태율도 기존 1차 수태율 55%에서 75%로 상향되고 동시에 수정하기 때문에 시간과 경비가 적게 드는 것은 물론 동시 분만으로 사료 급여관리, 예방접종, 동시출하 등 농가 소득증대에 많은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홍보해 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