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9억원 포함 11억 2천만 원 투입
‘영주형 영농창업 디지털타운’ 조성

영주시가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2023년 디지털타운 조성사업’에 선정돼 국비 9억 원을 확보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8일 ‘2023년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공모에 우리고장 영주시를 비롯 경기 수원시, 강원 동해시, 인제군, 전북 전주시, 고창군, 전남 장흥군, 경북 경주시, 경남 통영시 등 최종 9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디지털타운 조성사업은 인공지능, 스마트센서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복지‧안전 사각지대 해소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9억 원을 포함한 총 11억 2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올해 12월까지 ‘영주형 영농창업 디지털타운’을 조성한다. ‘영주형 영농창업 디지털타운 조성’은 청년과 노령층의 귀농·귀촌 환경을 조성해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고부가가치 영농을 통해 원주민과 이주민이 함께 잘사는 영주시를 실현하고자 추진된다.

영주시가 운영 중인 소백산귀농드림타운

디지털타운에서는 △창업프로그램 및 공간 운영을 통한 창업 교육 △데이터기반 정밀농업 기술을 활용한 영농 창업지원 솔루션 △판매지원을 위한 마을 자립형 ICT 연계 서비스 △창업 준비에서 정착까지 전주기를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디지털타운 영농창업 통합 운영 플랫폼 등 4가지 사업을 추진한다.

시가 운영 중인 소백산귀농드림타운에 공유오피스와 창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환경과 촬영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상품홍보 콘텐츠 제작 및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해 농산물의 온라인 판매를 지원한다. 또, 식물 센서를 통해 작물의 생육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분석해 최적의 농장환경을 조성, 자동제어 함으로써, 농사 경험이 없는 귀농자도 영농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디지털타운 조성사업이 국내 최초로 적용되는 농촌지역 영농창업모델로 청년·귀농·귀촌인의 실질적 소득을 증대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영농창업 및 지속가능한 정착지원 기반을 확립함으로써 유입 인구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남서 시장은 “잘사는 영농인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을 만들어 가속화되는 인구감소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