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영주시민 여러분! 시장 장욱현입니다.

오랜만에 영주시 재난대책본부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말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리 영주시는 지난 3월 11일 5번 확진자 이후로 8개월이 넘게 추가 확진자 없이 정말 튼튼한 방역체계를 지켜왔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서 이루어진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어제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접촉자로 분류되었던 112명 중에서 가족 1명과 탁구회원 1명이 추가로 확진되었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전체 검체자는 456명이고, 검사 완료된 112명이 가장 밀접한 접촉자였습니다. 나머지 344명은 검체는 했지만 아직 검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시민 여러분! 지금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다시 악화되고 있는 이때에 우리 지역에서도 추가로 환자가 나오게 되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마 시민여러분들도 무척 놀라셨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우리 시민 모두가 힘을 모아서 새로운 위기 국면을 잘 극복해야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확산 저지를 위해서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령자와 기저질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요양병원이나 시설 종사자 여러분들께서는 수도권 등 타 지역 방문을 각별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은 비상한 각오로 대면회의를 비롯한 각종 행사를 자제할 계획입니다. 관내에 있는 기업체 여러분들께도 부탁을 드립니다.

연말을 맞아서 이런저런 여러 가지 행사나 회의 등이 많은 줄로 압니다. 그러나 이시기를 슬기롭게 넘기지 못하면 또다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기업체, 민간부문에도 공공부문에서의 대면 자제를 같이 협력해서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시민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이제 우리의 방역문제는 그야말로 시민 개개인의 노력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어제 발병한 환자의 경우에 아직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시민 모두가 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내가 스스로를 지킨다는 각오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영주지역 경북지역에 내려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조치사항을 시민 모두가 숙지하시고 마스크는 물론이고 손 씻기나 기타 행동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가족 간의 감염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연말 가족모임을 가능한 자제해주시길 바라며 실내음식점이나 예식장, 실내체육시설 PC방 등 접객업소에서는 거리두기 단계지침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영주 관내에서도 거리두기 지침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경우에 여러분이 단계에 따른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지키지 않으면 결국 코로나19가 확진자가 증가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제일먼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바로 여러분입니다.

소상공인 여러분들의 상업 활동이 극도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계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지금은 1단계입니다만, 상황에 따라서 수도권처럼 1.5 또는 2단계로 상향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더욱더 여러분들의 일상생활이,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영업활동이 커다란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시청에서는 분야별로 점검반을 구성해서 지속적으로 지침 준수상태를 점검할 계획입니다. 점검을 통해서 지침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 한 두 차례 경고조치하고, 이에 따른 확진자 발생 또는 기타 손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구상권이나 기타 고발조치 등을 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각종 시설을 운영하시는 사업주 여러분!

이 일은 다른 사람의 일이 아닙니다. 바로 우리 자신의 일이고, 우리 모두의 소중한 일상생활과, 영업과 관련되는 일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적극적인 협력만이 지금까지 우리 영주시가 지켜왔던 튼튼한 방역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남아있는 300여명의 접촉자에 대한 검사결과가 나오면 다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만, 추가로 확진된 2명에 대한 감염경로가 지금 조사 중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두 분의 동선이나 여러 가지 관련 상황은 추가로 시민 여러분께 보고를 드려서 추가로는 정말 더 이상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