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
6월 30일까지 시 홈페이지·우편·방문 접수 가능

우리고장 주민들이 지역의 문제해결이나 개선점에 대해 제안해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시가 지난 9일부터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시작했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 기회를 넓혀 보다 많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예산의 투명성, 책임성, 민주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공모대상은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주민수혜도가 높은 사업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지역문제 해결 및 주민편익 향상을 위한 시책사업 등이다. 제안사업 중에 인건비나 법적·의무적 경상경비, 보조금 사업, 축제·공연 등 일회성 사업, 주민숙원사업, 기타 단순 민원사업 등은 제외된다.

공모신청 기간은 6월 30일까지로 시민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 가능하다. 접수방법은 시 홈페이지나 우편접수, 시청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읍면동 지역회의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하며 2021년 예산 편성 안에 반영한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제안해 사는 지역을 개선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기회로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주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실질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