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여 1만2천150명 서명 받아
한국당, 민주당, 바른미래당 전달

영주댐 조기담수추진위원회(위원장 강성국. 이하 조기담수추진위)는 지난 6월부터 2개월간 댐 조기담수를 위한 시민서명 운동을 펼친 가운데 총 1만2천150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에 조기담수추진위는 시민들의 서명록을 지난달 20일 자유한국당 최교일 국회의원 사무실과 더불어민주당 황재선 영주예천문경지역위원장 사무실에 전달했다. 또한 25일에는 권오철 부위원장과 장중덕 사무국장 등 4명이 국회를 방문해 바른미래당 채이배 사무총장 사무실에 전달하고 오정례 환경전문위원과 영주댐 방치로 인한 지역민들의 피해, 조기담수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어 조기담수추진위는 지난달 26일 오후 2시 30분 경북도지사실을 방문해 서명서를 전달하고 1시간여에 이르는 토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철우 도지사와 임무석 도의원, 이달희 도 정무실장, 최정우 도 하천과장 등 5명이 자리했다. 조기담수추진위 측도 강성국 위원장과 권오철 부위원장, 장중덕 사무국장, 석도진 전 평은면이장협의회장 등 5명이 참석했다.

강성국 위원장은 “댐 조성이후 3년째 담수를 안 하면서 농업용수공급은 중단이 돼 농업인들이 1톤 차로 물을 길러 밭작물 해갈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천은 물론 들판전체가 잡초로 우거지면서 해충이 들끓고 있어 생존의 위협마저 받고 있다”고 조기담수의 필요성을 전했다.

또한 강 위원장은 “녹조의 원인은 인이다. 논밭에 뿌려진 가축분뇨보다 마을 터에 남아 있는 화장실 분뇨 구석구석에 흩어져 있는 가축분뇨 또는 쓰레기가 20%정도 남아있다”며 “못다 수거한 오염원을 수거한 뒤 담수를 해도 수백 년 경작해오던 넓은 들판에 녹아있는 비료성분 등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이철우 도지사는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에게 스피커폰으로 즉석연결하고 “경상북도가 도울 것이 있다면 돕겠다. 담수가 미뤄지면서 지역민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예산이 있으면 옛 마을 터 등에 버려졌던 화장실을 깨끗이 청소한 뒤 빠른 날짜에 담수가 이뤄져 지역민들이 마음 편하게 농사짓게 해 달라”고 부탁했다.

답변을 전한 이학수 사장은 “예산은 있다. 대대적인 정화를 한 뒤 빠른 시일 내에 담수를 하도록 하겠다”며 “사안이 있을 때마다 도지사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임무석 도의원도 “8월회기 때 영주 댐에 관한 5분 발언을 준비하고 있다”며 “조기담수로 지역민들의 소득창출에 이바지해야 할 영주댐이 담수를 안 하면서 수십억 원의 예산으로 건립된 양수장은 무용지물이라 애꿎은 농민들만 죽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도지사는 “영주 댐 조기담수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이환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