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농업·경제
풍기홍삼의 품질 “QR코드로 확인하세요”
  • 양성철 기자
  • 승인 2019.04.10 12:27
  • 호수 710
  • 댓글 0

홍삼가공품 품질인증제
스마트폰 QR코드 도입


“진짜 풍기홍삼 맞아요?, 정말 풍기에서 만들어 졌는지 못 믿겠어요. 가짜 풍기홍삼이 많아서요”

영주시가 ‘믿어 주세요’를 외치던 시대에서 ‘이제는 보여 드리겠다’며 풍기홍삼 가공품의 품질과 신뢰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내놔 향후 성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풍기홍삼가공품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제품의 함유성분이 표시된 품질인증 정보를 보여주는 스마트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22일 열린 제232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풍기홍삼제품에 진품(정품)임을 손쉽게 가려낼 수 있도록 보안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홍삼가공 품질인증 조례’를 개정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이번에 개정된 조례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찍어 직접 품질인증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마크 도입과 품질인증 제품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위해 연 1회 이상 제조·가공·출하·유통과정 등 현장점검 및 물품수거 후 검사기관에 성분검사를 의뢰해야 하는 규정이 추가됐다.
특히 2016년 처음 도입한 풍기홍삼 가공품 품질인증제에 이어 고유식별 QR코드를 도입해 소비자가 QR코드와 이미지 정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구입한 제품의 인증사항과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달 29일 오후2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기존 홍삼가공품 품질인증을 받은 업체들을 대상으로 QR코드 마크에 대해 사전교육을 가졌다. 교육은 QR코드 사용법 설명과 홍삼가공품 품질인증제 연장 처리절차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가공업체 관계자는 “홍삼을 구입할 때는 브랜드 보다는 농축액 함량이나 성분 함량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렇게 직접 확인하고 보니까 믿을 수도 있고 또 유익한 정보도 많아 소비자의 반응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례 개정으로 풍기홍삼의 엄격한 품질 기준, 검증이 가능한 정보 공개, 선진화된 스마트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풍기홍삼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홍삼 가공품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양성철 기자  hauncom@hanmail.net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성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