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TF팀 구성 등 행정력 집중
민주당 지역당도 특별기구 구성 제안
범시민 협의체도 조만간 구성될 듯

최근 정부 여당대표가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언급한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공공기관에 대한 지방이전 유치를 위해 영주시가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국가균형특별법에 따른 지방이전 대상은 총 116개 기관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지역 95개, 경기지역 18개, 인천지역이 3개 기관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 유치를 위해 시민, 지자체, 지역 정치권 등을 포함한 범시민 협의체와 TF팀을 구성해 공공기관 유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총 116개 기관 중 지역여건과 부합하는 7개 기관 정도를 유치대상 공공기관으로 정해 우선적으로 유치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우선 유치 대상 7개 기관은 선비도시에 걸맞는 교육연구기관, 임업 관련 기관, 항공 인프라 구축 관련기관 등 인구 유입과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관이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중앙선 복선전철화사업이 2020년 완공되면 서울에서 영주까지 1시간 13분이면 도착이 가능한 편리한 교통망이 구축되고 아이 키우기 좋은 아동친화도시 인증, 사람을 살리는 소백산과 천혜의 자연환경 등 우리고장 영주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집중 부각시켜 공공기관 이전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는 별도로 더불어민주당 영주·문경·예천지역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장 황재선 변호사)는 지난달 19일 영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자체, 지역 정치권 그리고 주민들을 상대로 공공 기관 유치를 위한 특별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또 정부 여당의 공공 기관 이전 계획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지역의 정치력과 행정력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황재선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지역으로서는 마지막 회생의 길을 열 수 있는 기회인 정부 여당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힌 뒤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특히 “공공기관 이전 계획은 지방 생존의 길을 찾을 마지막 기회이자 무조건 성공으로 이끌어내야 하는 사업”이라며 “지역의 정치력과 행정력이 총동원돼야 마땅하고 소극적인 태도나 패배주의적인 사고를 벗어나 여당과 야당, 그리고 지자체의 담당자들이 이해관계를 넘어선 범시민 차원의 특별 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지역위원회 내에도 당원 20여명이 참여하는 공공기관유치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공공 기관 유치에 성공할 때까지 여야를 초월한 협력을 통해 공공 기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