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최초로 아동실태조사 실시 의견수렴,
아동권리교육과 아동의 목소리 시정반영

영주시가 경상북도 기초 자치단체 최초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는 유엔(UN)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정신을 실천하고 18세 미만 아동이 모든 기본권을 누리며 살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유니세프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생존, 보호, 발달, 참여 등 4대 권리를 온전히 누리고 유엔 아동권리 협약을 준수하는 도시를 아동친화도시로 인증하고 있다. 현재 아동친화도시는 세계 30개국 1천300여개로 영주시는 우리나라 자치단체 중 19번째이며 경북도에서는 첫 인증을 받았다.

영주시는 그동안 ‘아이들의 웃음소리, 영주의 희망소리’를 슬로건으로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의 모든 정책에 아동 친화적인 환경이 녹아들 수 있도록 힘써왔다.

시는 2015년 9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왔다. 특히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행정체계를 구축해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인프라를 갖춰왔다.

또한 지역사회 아동권리 인식개선을 위해 초중고생 50여명으로 구성된 아동참여위원회를 만들고 워크숍, 역량강화 현장체험학습, 아동권리 교육을 진행해 아동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토록 하는 등 아동의 참여권 보장실현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경북 최초로 아동실태조사를 실시해 의견을 수렴했으며, 아동친화도시에 관한 정책 세미나 개최, 아동권리교육과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아동권리·출생증명서를 발급해 부모에게 아동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등 지역 사회에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 확산에 앞장섰다.

올해는 아동의 놀이와 여가, 안전과 보호, 건강과 위생, 교육, 사생활 등 6개 분야 22개 사업에 대한 4개년 추진계획과 영향진단 보고서를 만들어 아동친화도시 추진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했다.

지난 15일에는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 어린이 놀이터 조성 공모사업을 통해 부석면지역 아동들을 위한 ‘올라올라 놀이터’를 건립,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놀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주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장욱현 시장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통해 아동친화정책을 위한 다양한 환경을 추진해 왔다” 며 “어린이가 행복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으며 아동의 권리와 참여가 존중되는 아동친화도시 영주로 차질 없이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