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2개 지자체가 맞잡은 손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대선공약화하기 위한 국회포럼이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중부권 국회의원과 노선통과지역 12개 시군 시장군수가 반드시 대선공약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서로 손을 맞잡고 있다.

8조5천억원 대규모 사업
문재인 “대선공약 검토” 밝혀

충남 서산을 출발해 영주를 거쳐 울진에 이르는 대형 국책사업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사업이 제19대 대선 공약화가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대선공약화하기 위한 국회포럼이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중부권 국회의원 15명이 주최하고 노선통과지역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가 후원한 이번 포럼은 정세균 국회의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등 국내 주요인사를 비롯 전문가 및 지자체 주민 등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우리지역에서도 최교일 국회의원, 장욱현 시장, 김현익 시의회 의장과 의원 8명 등 다수의 시민이 참석해 대선공약 반영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포럼은 중부권 동서 간 교통 접근성 개선을 통해 기존 종단형으로 구축된 철도망으로 인한 국토 발전상 불합리를 해소하고, 중부권 동서 신산업지대 형성을 촉진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19대 대선공약에 반영하고자 철도 건설 필요성 및 건설 방안에 대한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소장의 주제발표와 참가 국회의원 간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 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 건설의 타당성을 입증하고, 대선공약화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선통과 지역의 동서 횡단 철도의 역할과 필요성을 분석해 제시했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40km, 약 8조5천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국책사업이다. 이 사업은 서해안의 신산업벨트와 동해안의 관광벨트 연결로 국토균형발전을 이루고, 중부권 동서 신산업지대의 교통물류 회랑 역할, 중부권 12개 시·군 발전을 견인할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럼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현재 국내 주요 교통망이 남북으로 이어져 있고, 동서간은 빈약하다”며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동서횡단철도가 꼭 필요한 만큼 이번 대선 공약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지역 최교일 의원은 “지역 발전을 위해 동서횡단철도사업의 성공에 사활을 걸고 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도 중부권동서횡단철도사업에 대해 긍정적”이라면서, “중부지역의 12개 도시가 많이 소외되고 있으므로 단기적으로는 경부 북부권 관광 활성화, 장기적으로는 중부권 경제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본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석호 의원(영양·영덕·봉화·울진)도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여야를 막론하고 추진돼야 할 사업”이라며 “국회의원 뿐만 아니라 12개 시군 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토 균형발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핵심 기반시설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건설 사업을 국가 최상위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선통과지역 12개시군 시장·군수 협력체를 구성하고, 철도건설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 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