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소비자 직거래, 강원백작소 조진기씨

"인삼을 많이 파는 것보다도 홍보가 더 큰 목적입니다"

즐비하게 늘어선 축제장의 30여개 인삼판매부스중 연일 사람들이 북적 거리는 곳이 있다.
좁은 부스안 한켠에는 인삼튀김과 삼겹살이 맛있게 구워지고 둘러앉은 사람들 사이로 막걸리 잔이 흥겹게 돌아간다.

지나가면서 보면 주인장이 잘 아는 사람들을 초대해 술판(?)을 벌이는 것 같이 보이지만 대부분 일면식이 없는 관광객들이다.

"관광객들이 좋아해요.특히,인삼을 썰어 함께 구워낸 삼겹살이 지나가는 관광객들을 이끄는 무기(?)입니다"

인삼을 파는 것보다 손님접대(?)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질문에 농담반 진담반으로 취재에 응해주는 사람은 바로 강원인삼백작소를 운영하는 조진기씨(45)이다.

조씨는 직접 풍기 인삼을 경작하기도 하지만 인삼의 가공과 유통까지 전과정을 스스로 해결하는 것은 물론 행정지원없이 자비를 들여 저온저장고까지 갖춘 우리지역의 몇 안되는 신농업인으로 알려져 있다.

인삼경작도 강원도 영월,홍천,풍기금계리 등지에서 4만칸 가량을 직접 재배하고 있어 우리지역인삼 재배농가중 두 번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많은 인삼을 생산하고 있다.

"풍기삼이 색깔이 검다고 거들떠보지도 않는데 그건 정말 잘못된 인식입니다.금산삼은 토질이 황토여서 색이 붉지만 풍기삼은 토질이 검어서 당연히 검은 것이고 오히려 토양에 영양분이 많아 풍기삼이 금산삼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비가 많아 병해충이 많고 인건비도 올라 인삼재배가 점점 힘겨워진다는 조씨는 풍기인삼에 대한 관광객들의 이같은 인식은 홍보부족에서 비롯됐다며 축제를 통해 풍기삼은 원래 검은 빛을 띈다는 것을 널리 홍보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이번 인삼축제에는 30여호나 되는 부스중 실제 경작자는 얼마되지 않고 판매자가 많아 소비자와 경작자간의 직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경작자들도 직접 재배한 인삼을 판매할 수 있도록 축제추진위에서 배려해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