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는 올해 1월 지방세 납부체계 온라인 전면전환에 따라 납세자의 납부불편 해소 및 수납기관의 신속한 납부 처리를 위해 ‘지방세 일괄묶음납부 제도’를 개발해 시행하고 있다.

지방세 일괄묶음납부 제도는 납세자가 자치단체에서 발급한 일괄묶음납부서를 이용해 대량의 지방세를 은행창구 등에서 한번에 납부하는 제도다.

여러건의 지방세 고지서를 각각의 고지서에 기재된 과세정보 및 수납 처리에 이용되는 전자납부번호를 하나의 전자납부번호로 묶어 일괄납부가 가능한 납부서 1건으로 발급해 납세자는 1건의 납부서로 납부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6월 정기분 자동차세 고지서 발송시 동일한 납세자이면서 동일한 주소지의 부과건수가 10건 이상인 납세자 85명 1천 982건(8천553만1천원)에 대해 자동차세 고지서 및 일괄묶음납부서를 함께 발송했다.

대량의 지방세를 일괄묶음 납부서로 납부할 경우 은행 창구에서 수납기관의 수납처리가 간단해 납세자 납부 대기시간이 단축되고 납부가 편리하며 납부 영수증은 1건만 보관하면 되는 장점이 있다.

시는 자동차세 일괄묶음납부서 발송후 많은 납세자가 좋은 반응을 보임에 따라 향후 재산세, 주민세등 정기분 고지서 발급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지방세 일괄묶음납부 서비스에 관한 문의사항은 영주시청 세무과 ☎(639-6391)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