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호 부의장 행정사무특위 구성 제안

대부분 시의원 공감, 내달 정례회 구성될 듯
25개 위탁시설 관리감독 강화 주문도

영주시의회(의장 김인환)가 국고횡령 혐의가 불거진 한국선비문화수련원 운영 전반에 대해 내달 열리는 정례회부터 특별감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 이중호 부의장<사진>은 22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한국선비문화수련원 운영에 대한 행정사무특별조사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현재 대부분의 시의원이 선비문화수련원 문제에 공감하고 있어 조만간 특위 구성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부의장은 “선비의 고장임을 알리고 우리고장의 대표적인 시설로 상징성을 가진 선비문화수련원의 운영자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 사회적 기업 국고보조금을 횡령한 의혹이 제기돼 사법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에 영주시민들이 충격에 빠졌다”며 특위 구성 제안 이유를 밝혔다.

이 부의장은 “국고보조금 횡령의혹 조사는 선비의 고장이란 이미지에 먹칠 함은 물론 전국에서 선비정신을 배우러 온 초.중.고 학생, 공무원, 교육자 등에게 영주가 부정부패의 도시란 이미지를 심어 줄 우려가 있고 선비의 고장이란 자부심을 하루아침에 무너뜨리는 날벼락”이라며 적극적인 특위구성을 제안했다.

이 부의장은 이와 함께 시가 민간에 위탁한 25개 시설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이 부의장은 “건전한 문화활동공간이 되어야 할 청소년수련관은 어른들의 음주가무 장소로 사용돼 전국적 망신을 당했으며, 무섬마을은 체험료수입은 전무하고 단순한 숙박시설의 기능만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은 사례를 거울삼아 위탁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찰은 성균관 부설 선비문화수련원 이모(53) 원장과 직원 2명을 업무상횡령 및 배임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2010년 3월〜지난해 12월 문화관광체육부 지원 청소년인성예절교육을 위탁 운영하면서 강사비 8천 400만원 중 2천900만원을 횡령한 혐의다.

4월17일에는 수련원 운영 통장에서 지원금 변제 명목으로 5천500만원을 빼내 성균관 통장으로 입금한 뒤 다시 자신의 통장으로 되돌려 받아 강사비 회수금 명목으로 수련원통장에 입금했다. 이 때문에 2010년부터 고용노동부로부터 지원받던 직원(강사) 20명에게 지급하던 월 1천600만원의 사회적기업 지원금도 이달 계약이 해지돼 지급이 중단됐다. 경찰은 이 원장이 직원 유모씨를 업무상횡령 혐의로 고소한 사건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