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엽·장윤석 후보 선거인단 선정 공방

새누리당 영주시 선거구 국민참여 선거인단 대회를 앞두고 김엽 예비후보와 장윤석 예비후보간의 상호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선거인단 선정을 놓고 진흙탕 싸움이 벌어졌다.

김 예비후보는 16일 오후 2시경 영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는 영주 최초의 공천경선으로서 선거인단 1209명의 명단을 입수한 결과 많은 의문점이 제기됐다”며 20%의 당원선발 과정에서의 의문점과 상대후보의 편법 탈법 행위 등의 사례들을 공개했다.

김후보는 또 “경선이 결정된 이후 수차례에 걸쳐 도당에 당원명부를 요청했지만 지금까지도 응하지 않아 당원명부도 모른 채 경선에 임하게 됐다”고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김 예비후보는 “영주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이 선거인단에 등재되는 사례까지 발생했으며 책임당원과 일반당원의 구성 비율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고, 80%의 일반 선거인단 명단에는 사망한 사람까지 등재되는 등 투명하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김후보는 “경선 방침이 확정된 이후에는 당원 교육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는데, 장 후보가 직접 나서 당원 교육을 했다”며 관련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엔 전화가 오면 젊은 층부터 먼저 등록을 유도하라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김후보는 또 “경선 선거인단에 장 후보의 보좌관과 주요 당직자의 배우자와 자녀 등 가족 구성원들이 집중 등재돼 있다”며 “이는 선거인단에 포함된 당원 명단이 지구당에서 올린 명단대로 결정되었다고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장 예비후보측은 “당원 선거인단은 중앙당이 보유하고 있는 당원 DB에서 무작위 추첨해 도당에 송부했기 때문에 지역구에 있는 경선후보를 비롯한 어느 누구도 명부 작성에 관여할 수가 없으며 대리등록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도록 돼 있다”고 반박했다.

또 “김엽 후보는 마치 법으로 금지돼 있는 당원교육을 한 것처럼 주장하고 있으나, 당원교육은 행사 하루 전 선관위에 신고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도록 선거법에 허용돼 있다”며 “하지만 실제로도 당원교육을 한 사실이 없고 선거사무소가 개설되자 찾아온 다수의 당원과 지지자들를 환영하고 접대하면서 오고간 대화 내용”이라고 했다.

특히 장후보 측은 “김엽 후보가 제출한 녹취록은 무슨 근거로 작성된 것인지도 알 수 없지만, 통신비밀보호법이 금지하고 있는 불법 녹취행위로 생산된 자료”라며 “이 자료는 통신비밀보호법에 의거해 어떤 사실을 입증할 자료로 사용될 증거 능력이 전혀 없는 자료”라고 반박했다.

또 “당원선거인단 명부가 중앙당과 지구당이 공모해 부정하게 작성된 것처럼 언론에 허위사실을 공표해 새누리당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하는 해당행위를 저지르기에 이르렀다”며 “즉각 중앙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김엽 후보의 당원 자격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