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각종 사업 ‘혼선’잇따라 농민 신뢰성 ‘하락’... 형평성 문제 지적도

영주시농업기술센터가 각종사업을 시행하면서 농민들로부터 사업자를 미리 선정해놓고 신청을 받거나 편파적으로 처리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다수 지역 농민들에 따르면 농촌지도과는 지난 2월 7일부터 15일까지 3천 300만원의 사업비에 50%의 보조가 딸린 2동의 소형 벼 육묘공장 신청을 받았다.

이 사업에는 마을별로 구성된 읍면지역 5개 작목반이 신청서를 냈으며 22일 실무자들의 심사를 거처 2개 마을을 선정한 뒤 24일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신청기간 중이었던 12일~15일경 어느 마을이 선정됐고 어느 마을은 탈락을 했다는 소문이 돌았고 설마 했던 소문은 24일 현실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지역 농민들은 “지난해 신청을 했다가 탈락한 경험을 갖고 있는 2개 마을을 미리 선정해놓고 신청을 받았거나 보이지 않는 외부의 힘 있는 세력이 개입했다는 증거”라며 선정과정에서의 공정성에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같은 부서인 농촌지도과에서 공급하는 마을 쉼터(정자)지원사업도 문제가 많기는 마찬가지다. 신청에서 탈락했다는 공문까지 받은 마을 지도자가 이유있는 항의를 하면 선정도 탈락도 아닌 어정쩡한 상태에서 슬그머니 사업을 해주는 행정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농정과수과는 1월 중순에 농림부에서 내려온 축산시설 현대화 사업에 대한 홍보도 제대로 하지 않고 촉박한 시일안에 사업비를 신청하라는 공문을 내 말썽을 빚고 있다.

최고 1억4천만원의 사업비에 30%의 보조가 딸려있으며 전액 융자처리는 물론 3년 거치 7년 균분 상환이라는 최고의 조건을 갖춘 축산시설 현대화 사업은 많은 축산인들이 욕심을 내는 예민한 사업이다.

하지만 농정과수과는 이를 축산농민들에게 알리면서 사업 마지막 날인 2월 11일에야 이장회의 서류에 올리고 홍보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공무원은 “구제역 업무에 쫓기다 보니 깜빡했다”고 해명했지만 답변이 궁색하기 그지없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이에 앞서 2년전에는 사무관인 고위공무원이 수천만원에 이르는 FTA자금을 슬쩍 자기농장에 사용했다가 들통이 나면서 공무원의 신분을 의심케 하는 망신을 사기도 했다.

수억원의 보조 사업을 경험한 안모(59)이장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대체로 짜고 치는 고스톱과 같아 신청하기조차 두렵다”고 말했다. 모 작목반회장인 K모씨(56)는 “신청자들의 얼굴만 둘러봐도 선정될 사람을 알수 있다”며 “문자나 연락을 받고 신청을 하면 들러리”라고 말하기도 했다.

시청에 근무하는 모 계장은 “공무원은 시민의 공복으로 열심히 일해도 시민들의 눈높이에 미치기 어려운데 수준 낮은 일부 공무원들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