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장, 경인년(庚寅年) 새해 해맞이 행사 다양

다사다난했던 기축년 한해를 보내고 희망의 2010년 경인년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해맞이 행사가 우리고장에서도 다양하게 펼쳐진다.

2010년 1월 1일 아침 7시에는 영주 시민들이 평소 즐겨 찾는 성재 정상에서 새해를 맞이하며 소원을 비는 기축년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또한, 이산면 박봉산(이산면 발전협의회 주관), 평은면 달봉산(평은면 남·여지도자회 주관), 문수면 유릉산(문수면 발전협의회 주관), 장수면(장수면 이장협의회 주관), 안정면 용암산(안정면 발전협의회 주관), 봉현면 천부산(천부산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추진위원회 주관), 순흥면 비봉산(순흥면 발전협의회 주관), 단산면 고치령 산신각(단산면 발전협의회 주관), 부석면 봉황산(부석면 발전협의회 주관),휴천1동 뚜께바위( 휴천1동 주민자치위원회 주관), 가흥1동 구수산(가흥1동 남·여새마을지도자회 주관) 등에서 해맞이 행사가 계획되어 있다.

한편, 해맞이 행사를 주관하는 여러 곳에서는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기념품과 허기를 달랠 간식 등도 준비하였는데, 이산면 박봉산에서는 집결지인 구)두월초등학교에서 떡국과 어묵을 중간지점인 동창재에서 떡과 어묵, 음료 등을 제공한다.

또한, 순흥면 비봉산에서도 참가자들에게 떡국을 소백산 비로봉을 찾은 등산객들에게 떡국과 막걸리, 음료 등을 문수면 유릉산에서는 떡구과 덕, 음료수를 봉현면 천부산에서도 떡국과 음료수를 무료로 제공한다.

행사 주 내용으로는 성재 정상에서는 시민들과 영주시장을 비롯한 시청간부공무원 등이 참석하여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고 새해 소원과 영주시의 발전을 기원하며, 박봉산에서는 안녕기원제, 비봉산 정상에서 일출참관 및 소지올리기, 단산면 고치령의 산신제 등 다채롭게 열린다.

한편, 이번 해맞이 행사는 새로운 한해를 맞는 영주시의 발전을 기원 하고, 시민들의 화합과 풍년농사 및 시민 각자의 소망을 빌면서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