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에게 필요한 사람이 돼야죠”

▶봉사는 마음의 풍족을 주는 것
“봉사라는 것은 내가 희생하더라도 남을 돕는 것이고 물질적인 것보다도 마음의 풍족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최근 영주소방서 의용소방대 영주연합회장에 피선된 전하서 회장(56.영주의용소방대장)의 말이다.

의용소방대 시부는 대원이 60명이고 각 10개 읍.면부는 모두 30명씩의 대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조직이다.

“나이 마흔이 넘어서 영주를 위해 봉사해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 근데 물질적으로는 형편이 안돼 할 수가 없고 몸으로 하는 게 없나 찾다 보니 의용소방대에 입대하게 됐습니다”

전 회장은 “풍족하지는 않지만 항상 남을 위해 산다는 봉사정신으로 지금까지 봉사활동을 해왔다”며 지난날을 회고했다.

전 회장이 의용소방대에서 활동한 지는 올해로 만 13년째이고 영주의용소방대장을 맡은 지는 4년째이다.

“5년 전 이산면의 한 야산에 산불이 났을 때는 헬기가 뜰 정도로 정말 대단했습니다. 낙엽이 무성한데다 사람들의 출입이 거의 없어 길이 없는 곳을 뚫고 들어가 산불을 진화했습니다. 화마가 지나간 곳은 못 밟고 갑니다. 신발이 다 탈 정도죠”

과거 활동 중 기억 한자락을 꺼낸 그는 요즘 산은 불이 한번 나면 겉잡을 수 없이 피해가 크다며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날씨를 걱정하기도 했다.

그는 또 4년 전 선영여고 뒷산에 산불이 났을 때도 진화장비가 모자라 동네를 돌며 곡괭이나 삽을 빌리러 다니던 기억도 생생하다며 산불에 대해 특별히 주의해주기를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지역사회 필요한 단체돼야
“원래 의용소방대는 영주소방서 대원들의 화재 진화를 보조해주는 민간조직”이라고 말하는 그는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조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는 것이 연합회장에 취임하면서 생각하고 있는 각오란다.

실제 지금까지도 의용소방대는 지난해부터 단산베다니교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분기별로 식료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3년 전부터는 시민노래자랑을 개최해 얻어진 수익금으로 지역 내 불우이웃돕기에 앞장서 온 단체로 알려져 있다.

전 회장은 올해도 소방현장의 보조는 물론 지역사회봉사단체로서의 위상도 굳건히 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전 회장은 이같은 일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회원간의 화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최근 부부동반 척사대회를 여는 등 회원 화합도 노력하고 있다.

전 회장은 지금까지 78년부터 영주경찰서 의용방범기동순찰대장을 8여년간 역임하면서 지역치안을 돕기도 했으며 선진질서위원회, 바르게 살기 등에서 사무국장을 맡아 활동하기도 했다.

▶필요해서 불러주는 사람
이같은 그의 다양한 활동은 2000년도 11월에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장을 수상하는 등 수십여개의 감사장과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집의 가훈이 '남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자'입니다. 즉 필요해서 불러주는 사람, 남이 나를 찾는 그런 사람이 돼야한다고 항상 생각하고 살아왔습니다.”

그의 이 같은 생활신조는 아들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첫아들 우일씨(32)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서울에 소재한 한국 사회복지협의회에 근무하고 있으며 둘째 아들 우훈씨(30)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연구원으로 재임 중이다.

“소방서의 연락을 받고 출동할 때 나오는 약간의 출동 수당으로 의용소방대를 이끌고 있습니다. 모두 넉넉한 살림이 아니지만 의용소방대원이란 자부심은 대단합니다.”라고 말하는 그는 어렵지만 전체 의용소방대 연합회를 충실히 이끌 자신감에 차 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