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보탬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한때 어두운 길을 걸었으나 지금은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이는 10년 가까이 조선일보 영주지국을 운영하고 있는 조봉현씨(45.영주신문협회장)의 말이다.

조씨는 늦게나마 생활이 정착돼 남을 도우면서 살 수 있게 된 것이 다행이면 다행일 것이라며 어두운데 있는 사람들을 밝은데로 인도해주는데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는 삶을 살고 있다.

그냥 원해서 하는 일이고 신문에 날 일도 아닌데 취재를 극구 사양하던 조 씨는 자신이 한때 잘못된 삶을 살아 자신의 이야기가 지역사회를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말을 이어가기 시작했다.

"한때 젊었을 때 나쁜짓 많이 했습니다. 반건달 생활을 했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내가 왜 그랬나 할 정도로 다 부질 없더라구요"
그의 이같은 깨달음은 실천에 옮겨졌다.
한때 잠깐의 실수로 범죄자가 된 사람들을 하나 둘 불러들여 신문배달을 시키고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독립시켜주는가 하면 신체장애 때문에 직업을 가질 수 없는 장애인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함께 지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대부분 사람들이 객지사람들이어서 숙소를 별도로 마련해주고 있으며 의식주를 지국 수입에서 모두 보전해 주고 있다.

현재 조선일보와 한겨레, 매일경제, 경북매일 등 지국을 함께 묶어 운영하는 지국에 모두 8명이 일하는데 이 중 2명이 장애인이고 나머지는 새삶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인 범죄경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재작년쯤 교도소에서 갓 출소한 사람을 한 사람 데려다 놨는데 며칠 일하나 싶더니 도망을 갔습니다. 지금도 연락이 안되는데 그럴땐 허무하기도 하죠"

조 씨는 그 자신도 한때 그릇되게 살아온 삶 때문에 이들 출소자들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 한다고 한다.

전과자란 꼬리표(?) 때문에 사회에서 냉대받는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잠시 머물면서 자립기반을 만들어 사회에 적응해 나가도록 도와주고 싶지만 며칠을 참지 못하고 뛰쳐 나갈땐 며칠간 잠도 제대로 못잔다고 한다.

"하지만 보람있는 일도 많습니다. 지금 그 친구 대구에서 결혼해서 자식낳고 잘 산다는 소식 가끔씩 듣는데 영주에 있으면서 얼마 되지는 않지만 자립기반을 만들고 기술도 배워 지금 전기 기술자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죠"

조 씨는 돈도 없고 전과자란 이유로 취직도 안되는 사람들에게는 영천, 서울 등 전국의 사고지국에 별도 지국을 내주고 있기도 하다.
3년 전부터 일간지 지국 모임인 신문협회를 만들어 전단지 삽지 수익금 중 일부는 매년 불우이웃돕기 성금과 소년소녀가장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관심이 많다.

몇 해 전부터는 소백라이온스클럽과 백인회 등 지역 내 각종 사회봉사단체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기도 한 그는 앞으로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역청소년들에게 바른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조언자의 역할을 맡아 보고 싶다고 한다.

"말주변이나 강연 경험은 없지만 철없을 때 그릇된 삶을 살아온 것에 대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이야기하고 해주고 싶습니다. 또 청소년들이 바른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 씨는 "사람들에게 한번 남겨진 이미지는 평생 그 사람의 이미지로 남게 된다"며 "한때 실수를 비난하기보다는 감싸주고 또 다독거려주고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준다면 청소년 범죄도 많이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