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162]얼큰하고 건강한 맛 ‘외정황토못메기’

▲ 외정황토못메기의 특징은 황토의 효능인 산화물 분해 효소인 카다라제효소가 많아서 효모활동이 풍부하고 세정력, 분해력, 제독력, 해독력, 인체의 자연 치유력물질 또한 풍부하다.
특허 받은 메기를 사용
청결과 맛으로 경쟁력 갖춰

▲ 최선연 대표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매운탕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여러 종류의 매운탕 중 메기를 넣고 보양음식으로 깔끔한 맛을 내는 메기전문 매운탕도 그중 하나이다.

대부분 메기라는 말을 듣고 거부감을 갖거나 비릿한 느낌을 줄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곳의 메기매운탕을 맛본 이들은 깔끔하고 얼큰한 국물 맛에 놀라고 깨끗하게 비워진 그릇에 다시 한 번 놀란다. 바로 경북전문대 맞은편에 위치한 ‘외정황토못메기’(대표 최선연)가 그곳이다.

▲ 황토에서 키운 ‘메기’
2005년 문을 연 이곳은 의성군 다정면 외정리 황토 못에서 키운 메기를 사용해 메기매운탕을 만든다. 메기가 맛의 비밀이라는 최선연(53) 대표는 “어느 날 TV를 보는데 낙동강물이 흐르는 황토 못에 메기를 키우는 농가가 나왔는데 이 메기를 특허도 내고 키워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해 무작정 찾아갔다”며 “흔쾌히 손질된 메기를 살 수 있게 해줘 지금까지 평균 2~3일에 한 번씩 받아 숙성상자에 넣어 둔다”고 말했다.

특허까지 받은 이 메기로 매운탕을 끓이면 메기특유의 흙냄새가 90% 이상 나지 않고 혹시 모를 비린내는 육수의 기본이 되는 쌀뜰물로 잡는다. 또한 손질된 메기를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48시간 숙성을 시켜 쫀득하고 담백한 맛을 높인다. 이 때문에 메기매운탕을 맛본 손님들은 담백하고 쫄깃함이 일품이라고 평한다.

외정황토못메기의 특징은 황토의 효능인 산화물 분해 효소인 카다라제효소가 많아서 효모활동이 풍부하고 세정력, 분해력, 제독력, 해독력, 인체의 자연 치유력 물질 또한 풍부하다.

▲ 메기매운탕
이외에도 메기의 효능인 DHA, 칼슘, 미네랄, 고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등과 함께 저지방 강장식품, 노약자 기력증진, 여성들의 피부미용, 어린이 두뇌발달,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에 효과가 탁월하고 노화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현대인들의 만성피로를 덜어줄 뿐만 아니라 산성을 알카리성으로 개선해 주는 효과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 대표는 “메기매운탕은 몸에 좋은 보약으로 특별한 음식이라고 인식한다”며 “맛을 내는데 5년여가 걸렸고 이제 손님이 많이 오시는 것을 보면 자리를 잡은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 어탕국수
▲ 한 그릇 뚝딱 ‘어탕국수’
국물 맛이 좋아 바닥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는 이곳의 ‘어탕국수’. 황토못메기를 갈아 국수를 말아 만든 어탕국수는 육수를 다 먹어야 좋다고 알려질 정도로 건강한 맛으로 유명하다. 메기매운탕으로 맛이 알려졌지만 5년 전 시작한 어탕국수를 찾는 이가 많아지면서 현재는 그 수요가 반반이다.

이곳의 양념재료는 부모님이 직접 농사지은 것을 사용하고 전라도식으로 섬유질이 많은 우거지를 사용해 건강한 맛이 배가 된다.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최 대표는 “맛과 청결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며 “손님들이 ‘정말 잘 먹었다’고 말해 그 자리에 가보면 그릇마다 깨끗하게 비워져 있어 그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최 대표는 “시작할 때는 어려움이 많아 식당 옆방에서 생활해 아내와 쌍둥이 딸이 고생이 많았지만 잘 될 거라는 기대감과 힘든 내색 없이 함께 한 가족이 있어 지금이 있는 것 같아 감사하다”며 “비법전수나 분점을 내라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처럼만 최선을 다할 것이고 양식을 전공한 딸이 메기를 이용한 퓨전음식을 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정황토못메기
영주시 가흥동 1381-509
(054) 632-1778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