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 2024-04-27 06:35 (토)

본문영역

보도자료실

제목

[영주시청]2005년 4월1일자 보도자료

닉네임
편집국
등록일
2005-04-01 10:24:18
조회수
3006
영주시 승격 25주년
- 화합&예술 축제 한마당 행사 가져 -

영주시가 4월 1일 시승격 제25주년을 맞아 시민화합을 다져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하는 화합·예술축제 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이 날 행사는 제9회 시민대상과 제5회 중소기업 대상 시상,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지역 우수기업에 대한 감사패 수여 등 의식행사에 이어

2부에는 지역 예술인들이 출연하여 시낭송, 가곡, 합창, 댄스공연, 그리고 자매도시에서 특별출연한 목포시국악단의 판소리 공연과 시청실업팀인 우슈 시범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영주시는 지난 1980년4월1일 영주읍에서 영주시로 승격된지 오늘로서 꼭 25주년이 되었다.

영주시는 과거 경북 북부지역의 작고 침체된 소도시에 불과했으나 시로 승격되면서 불모지였던 신 영주 지역을 개발하여 도시를 확장하고, 시가지를 관통하여 도시발전의 저해요인이 되었던 「원당천」 유로를 변경하여 동서 균형발전을 이루는 등 많은 성장을 거듭하여 1994년도에는 최초로 제32회 경북 도민체전을 유치·개최하였고,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가 시행되고, 시로 승격되면서 분리되었던 영풍군과 다시 통합하는 등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한편 민선 자치 3기에 이르는 동안 자연경관과 특산물, 그리고 유불문화의 지역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국단위 축제(소백산철쭉제·풍기인삼축제)를 개최하고, 부석사·소수서원 지구 집중정비, 선비촌·소수박물관 건립, 풍기온천장 개장 등 문화유적지 및 관광지 그리고 지역 농.특산물을 집중 개발한 결과,

과거 1980년대 농·상업 및 서비스업 중심도시에서 「문화관광도시」로 탈바꿈하였다.

이러한 발전을 발판으로 2003년도에는 제41회 경북도민체전을 다시 유치하여 도민체전 사상 가장 성공한 대회로 개최하여 찬사를 받았으며, 이를 계기로 시민운동장 보강, 국민체육센터 건립, 서천생활체육공원 조성, 실업팀 육성, 전국단위 스포츠대회 유치, 외국과의 스포츠 교류활동 등을 통해 「스포츠도시」로 각광받고 있다.

영주시의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최근에는 전국 도시발전 평가에서 2년 연속 「도시대상」을 수상하였고, 지역혁신 성공사례 「5대도시」에도 선정되어 2004.7.15 청와대에서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등 그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제 영주시는 중동부 내륙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역 최대 현안사업인 「풍기인삼랜드 조성사업」을 국가지원사업으로 확정 시켜 착실히 추진해 나가고 있다.

권영창 영주시장은 지금까지 영주시가 괄목할 만큼의 성장과 발전을 이룩한 배경에는 시민들의 협조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평가하여 그 공을 시민들에 돌렸으며, 앞으로 더 큰 발전을 위해 시민화합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소백산국제마라톤대회, 해외교류도시 참가선수단 입국
- 3월 31일부터 4월 2일까지, 중국 대만선수단 31명 입국 -

제3회 영주소백산국제마라톤대회 참석을 위해 중국과 대만 등 해외교류도시 선수단 일행이 3월 31일부터 인천공항과 대구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외국인은 중국 안휘성 박주시 릉운 부시장외 6명, 대만 남투시 이조경 시장외 13명, 중국 절강성체육국에서는 도하연 단장을 비롯하여 10명 등 총 31명과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을 포함하여 8개국에서 137명이 이번대회에 참가한다.

한편, 해외교류도시에서 입국한 중국과 대만 선수단은 마라톤 대회에 출전에 앞서 시청을 방문하여 시정현황과 각종 현안사업을 영상물을 통해 시청하고 영주직업전문학교와 소수서원 등 문화유적지도 둘러본다.

시에서는 양국 도시 간 스포츠를 통한 우호증진과 교류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주, 경종(耕種)농가에 축분비료 지원
- 사업비 245백원으로 축분비료 농가지원 -

영주시는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축분(유기질)비료를 경종(耕種)농가에 공급하기 위한 협의회를 개최한다.

4월 1일 시청 회의실에서 축분 생산자, 사용자, 농협관계자 등 14명으로 구성된 추진협의회에서는 245백만원의 사업비로 245천포의 축분비료를 경종농가에 지원방법, 축분 포대 당 가격 등을 결정한다.

특히, 이번에 농가에 지원하는 축분비료는 시중시세 보다 포대 당 1,000원 싼 가격에 농가에 공급하게 되며, 차액은 시에서 800원, 생산업체에서 200원을 부담하게 된다.

축분비료는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축분을 원활히 처리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경종농가는 시중가격보다 싼 가격에 유기질비료를 구입하여 사용케 함으로써 토양개량은 물론 생산업체는 경영에 도움을 주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발생된다고 할 수 있다.

시는 축분비료생산비 지원사업 추진협의회에서 지원방법, 가격 등이 결정되는 대로 읍면동을 통해 소요량 신청을 받아 년말까지 축분을 각 경종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영주시, 우리집 가격은 얼마나 되지?
- 4월 1일부터 20일까지, 세무과나 읍면사무소 열람 -

영주시는 재산세, 종합토지세로 과세하던 건물과 토지에 대해 지방세법 개정에 따라 금년부터 종합토지세를 폐지하고 재산세로 통합 과세한다.

특히, 금년부터 주택가격 공시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지방세 및 종합부동산세의 과세표준액으로 활용될 개별주택가격을 4월 1일부터 20일까지 열람기간을 거쳐 4월 30일까지 결정·공시 하게 된다.

이번 열람대상주택은 34,660호로, 기 결정 고시된 비교표준주택가격을 기준으로 해당주택과 관련된 지형, 도로조건, 유해시설접근 등 36가지 특성을 비교하여 개별주택가격이 결정되었다.

시에서는 개별주택가격에 대한 열람과 의견이 있을 경우 의견 제출서은 읍·면지역은 읍·면사무소, 동지역은 시청 세무과로 제출하면, 이견이 제출된 주택가격에 대하여는 주택특성을 재조사하여 그 처리결과를 의견 제출인에게 통지한다.

시청 관련업무 담당자는 개별주택열람과 관련한 문의는 세무과(☏639-6949)나 읍·면사무소로 전화나 방문 상담하면 된다.


영주시장 동정

권영창 영주시장은 제3회 영주소백산국제마라톤대회 참가를 위해 영주시청을 방문한 중국 박주시 릉운(凌云) 부시장 일행을 맞아 마라톤대회 참가를 환영하고 양 도시 간 우호증진과 교류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방안을 모색하자고 당부
작성일:2005-04-01 10:24:18 220.64.205.2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