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 2024-04-27 06:35 (토)

본문영역

업무자료실

제목

이젠 '녹색산업'이다.

닉네임
kkj
등록일
2008-11-16 09:54:00
조회수
3579
▣ 이젠 '녹색산업'이다.

인류는 앞으로 환경파괴와 자원고갈로 인해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한다. 특히 기후변화는 생태계 질서를 뒤흔들며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그 배출량을 국가별로 할당했다. 우리나라도 2013년부터는 온실가스 의무감축국이 된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석유에너지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그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잘못하면 나라경제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지 못하면 배출이 적은 나라에서 그 배출권(1톤당 4만원-현재유럽기준)을 사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2013년부터 연간 최대 8조원의 비용부담이 발생된다고 한다. 이렇게되면 되면 실질GNP 성장률도 0.78% 감소될 뿐 아니라 몇 년 안 가서 우리나라 공장 절반은 문을 닫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산화탄소가 적게 발생하는 이른바 '녹색산업'이 최근 들어 특별히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현재 EU 등 선진국들은 '녹색산업'의 육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많은 일자리도 창출해낸다고 한다.
지금까지 세계각국의 신재생 에너지로 창출된 일자리는 233만여 개라고 한다. 태양전지 시설 세계 1위인 중국은 태양열 분야에서 60만개, 바이오연료 분야에서 27만개, 태양광 분야에서 6만개 등의 일자리가 각각 생겼다고 한다. 농산물을 이용한 바이오 연료 개발 사업에 적극적인 브라질은 이 부분에서 5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독일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 2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했고 2020년까지 50만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게다가 일본은 신재생에너지 핵심소재개발에서, 덴마크는 기존 세계 풍력발전시스템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러시아는 천연가스 생산 세계 1위로 탄소배출권 유럽시장을 독점하려 한다고 한다.
이에 영국의 고든 브라운 총리는 '녹색산업'을 통해 향후 20년간 100만개의 일자리 창출계획을 수립했고, 미국의 오바마 민주당 상원의원도 대선후보 지명을 수락하면서, '녹색산업'을 통해 향후 10년간 5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했다.
우리 정부가 '저탄소 녹생성장'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한 것도 바로 이 '녹색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다.

'녹색산업'이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에너지산업'으로 태양·지열·풍력 등의 '그린에너지산업'과 생물체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바이오매스산업', 유해물질이 거의 없는 액화석탄·가스화석탄 등의 '합성연료산업', 그리고 '수소에너지산업' 등이 있다.

우리나라는 이 '녹색산업'의 발전을 위해 에너지 효율 개선은 물론 산업구조와 생활양식도 바꾸어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 저소비형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추진된다. 지식서비스산업 비롯해 녹색기술(GT)과 바이오기술(BT) 등의 에너지 저소비형 산업이 신성장동력산업으로 키워진다. 온실가스 감축 협약제도가 마련되고, 탄소배출권 거래제와 할당제도 마련된다. 또 저에너지 저탄소 정책도 추진된다. 그린카 보급이 확대되고 저탄소친화형 교통수단인 철도 우선의 교통정책이 추진되며 혼잡통행료가 부과된다.

정부는 이를 위한 녹색산업으로 2020년까지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전량 자체 조달하고, '탄소제로주택' 100만호를 건설할 계획이다. LED조명기기와 무공해석탄 등 새로운 그린에너지 기술도 개발한다. 하이브리드, 클린디젤, 수소 및 연료전지 등의 자동차 산업도 육성하여 세계 그린카 4대강국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95만명의 신재생에너지산업 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이다.

경상북도도 '녹색산업'으로 201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투자유치 12조원, 신재생에너지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고, 그린홈 10만호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는 경주의 원자력, 포항의 연료전지, 영덕의 풍력, 울진의 해양바이오 산업 등 지역별로 특화된 에너지분야를 중점 육성하는 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도청이전지와 울릉도에 저탄소 녹색도시를 조성한다. 또 경주시, 영천시, 상주시에 하이브리드카 시범도시 및 부품소재 산업지역을 만들고, 포항과 구미에는 그린에너지 전용 산업단지도 조성한다. 이 밖에 탄소배출권 거래소와 CDM(청정개발체계) 인증기관 유치를 비롯해, 온실가스 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특성화 대학과 대학원도 유치하며, 경주 포항에 원자력 관련 기업체도 유치한다. 실제로 지금 상주에는 태양광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제조공장, 구미에는 대규모 태양전지 공장, 포항에는 연료전지공장과 폴리실리콘 공장이 설립 중에 있다.

그러나 우리 영주시는 이러한 경북도 계획으로부터 벗어나 있다. 그래서 이를 위한 몇 가지 방안들을 모색해 본다.

(글 싣는 순서)
1, 그린에너지산업
2, 바이오매스산업
3, 바이오매스산업벨트
4, 수소에너지산업
5, 기타 녹색정책


■ 1, 그린에너지산업

□ 태양광 발전, 이젠 비 녹지를 찾아라 -

영주시는 태양광에너지 밀도가 다른 지역보다 높아, 전국에서 가장 많은 업체(68개)가 태양광발전에 투자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업체가 산을 밀어 태양광발전시설을 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산림을 파괴한 태양광발전은 더 이상 녹색산업이 아니다. 태양광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온실가스(CO2)를 흡수하는 숲을 없앤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한마디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길이 아니라는 얘기다.
따라서 숲이 아닌 곳을 찾아야 한다. 즉 공공건물 지붕이나 옥상, 서천·남원천·내성천 둑, 철도·5번국도·중앙고속도로 둑, 휴경농지, 하수처리장, 매립장 등을 찾아야 한다.
특히 전력사용량이 많은 하수처리장은 이 태양광발전시설을 적극 검토해봐야 한다.

□ 그린홈 마을을 건설하라.

영국 런던 외곽에 건설된 '베드제드'는 100가구가량의 단독 연립주택으로 이뤄진 '탄소제로마을'로 태양열, 풍력, 산업쓰레기로 돌리는 소규모 열전력 등을 에너지원으로 하고 있다. 영국은 이 베드제드를 모델로 '친환경 주택' 10만가구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데, 특히 2016년부터 새로 짓는 모든 주택에 탄소 제로를 의무화했다.
아랍에미리트는 '마스다르시티'라는 세계 최대 규모의 탄소제로도시(7㎢)를 건설한다. 박막 태양전지를 지붕과 벽의 소재로 사용, 건물 자체를 태양광 발전소로 활용하여 필요한 에너지의 82%를 이 시설로 충당한다.
건물 옥상 녹화가 아주 잘 돼 있는 일본도 태양전지판과 소형 풍력발전기가 있는 '탄소제로주택'을 공개했다. 이 주택은 일반가정에서 사용되는 전력량의 5배인 15㎾의 전력을 자체 생산하고 있는데, 특히 주택 안에는 물을 전혀 쓰지 않는 세탁기와 전력 소모량이 일반 에어컨의 절반인 지능센서 에어컨 같은 가전제품을 갖췄다.

우리나라에도 '제로에너지타운'이 개발됐다.
대전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미래형주택'은 태양광발전은 물론 태양열과 지열의 복합 냉난방 시스템과 고효율 축열제 단열제를 사용하여 필요한 에너지의 70∼80%를 충당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이 곳의 '제로에너지빌딩'은 국산 풍력발전기로 100kW의 전력과 태양광으로 16.2kW의 전력을 얻어 필요한 에너지 100%를 충당한다고 한다. 이 모든 시스템은 곧 상용화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에 우리 정부는 2020년까지 '탄소제로주택' 100만호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제2기동탄신도시, 강서구신재생에너지타운, 전남태양도시가 '탄소제로주택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탄소제로주택'는 아니지만 평택, 광교신도시, 경기뉴타운 등지를 '신재생에너지 시범도시'로 꾸미며, 수원 안산 평택 남양주에는 '신재생에너지 시범마을'을 조성한다. 특히 평택에는 태양열과 지열 등으로 에너지의 일부를 공급하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주거단지 1만2천5백여 가구가 국내 처음으로 조성된다.
우리 경상북도도 2012년까지 '그린홈' 10만호를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도청이전지와 울릉도에는 '그린홈'이 있는 저탄소 녹색도시로 조성한다.

이에 우리 영주시도 지난 10월24일 신재생에너지 장기종합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그린빌리지'조성계획도 포함시켰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규모로 언제 어디에 어떻게 조성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우지 못했다.
그래서 조속한 계획수립과 추진을 바란다. 이는 머지않아 우리가 몸담고 살아야 할 새로운 주택양식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타 지역보다 낳은 미래를 보장받기 위해서다. 욕심 같아서는 2020년까지 1만여호의 그린홈마을을 가흥택지를 비롯해 관내 곳곳에 조성하여 우리나라 '그린시티'의 표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하라.

독일의 만하임에서는 노후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소요전력을 69%나 절감했다고 한다. 이는 단열제와 2중창호, 열교환형 환기장치 등을 설치한 정도라고 한다. 독일은 현재 38만가구의 노후주택 리모델링에 융자 세금감면 등을 지원한다고 한다.
오스트리아에서는 자치단체를 통해 노후주택의 친환경난방설비 비용이 무료로 지급(주택당 1100유로)된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지원제도가 없다. 특히 우리나라 건축물들은 대부분이 70-80년대 고도성장기에 지은 낡은 건물들이어서 에너지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그래서 이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금융지원 및 관련제도 마련이 요구된다.
또 이와는 별도로 우리 영주시에서도 전문인력 양성과 함께 '노후주택 리모델링 사업단'의 조직을 제안한다. 그래서 친환경난방설비, 보온벽단열제설비, 2중로이창호 및 광선반(반사광시설)설비, 옥상정원 및 옥상온실설치 등에 대한 저 비용 설비방안과 주택을 담보로 한 장기저리융자 등에 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자.
이 사업은 영주시의 엄청난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린에너지농업'으로 가자.

'그린에너지농업'이란? 태양열·지열 등 무공해 자연에너지를 이용한 '시설농업'을 말한다.
'시설농업'은 제한된 시설 안에서 환경을 조절하여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농산업이다. 때문에 시설농업의 발달은 농촌지역 주민들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린다. 그래서 선진국일수록 그 기술이 발달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시설농업은 온도조절을 위해 부족량의 에너지를 화석연료로 보충해왔다. 그러나 화석연료는 가격 상승에다 지구환경 파괴의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점점 대체에너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태양열 지열 등의 자연에너지를 이용하는 '그린에너지농업'(?)이 요즈음 들어 각광을 받고 있다. 또 이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신 성장 패러다임'과도 일치된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태양열·지열 등을 활용한 복지 및 '그린에너지농업'에 797억원을 보조키로 했다. 특히 농촌진흥청은 1,166억원을 투입해 지열난방시스템을 시설원예농가에 보급키로 했다.
지방자치단체들도 관심이 많다. 상주시는 온실용 고품질 필름 60톤을 농가에 보급키로 했으며, 전남 순천시는 아예 시설하우스자재 및 온실난방기 생산업체를 유치했다.
농민들의 관심도 물론 높다. 그래서 이에 대한 성공사례도 종종 나온다.
전북 익산시의 '익산모던영농조합'은 재배 면적만 1헥타르가 넘는 온실에 지열난방을 활용하면서 유류비 60%를 줄였다고 한다. 특히 지열난방은 밤에도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름에는 냉방장치로도 바꿔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이제 우리도 이 '그린에너지농업'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래서 국비예산도 따오고 고품질 자재도 농민들에게 지원해야 하며 지열시스템도 개발해야 하고 후계자도 육성해야 한다.
'그린에너지농업'이야 말로 우리지역 농촌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매우 이상적인 산업이기 때문이다.

□ 풍력발전, 미리 준비하자.

우리지역에서 풍량이 많다는 소백산 능선은 국립공원이기에 풍력발전기 설치가 안 된다. 그래서 타당성 조사 한번 하지 않았다. 그러나 국립공원 내의 케이블카(설악산 등) 설치는 되고 풍력발전기 설치는 안 된다는 것은 모순된 예기다. 발전기 설치 공사 후 복원만 잘 한다면 심각한 환경 파괴는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녹지를 아예 영구적으로 없애는 태양광발전시설하고는 차원이 다르다. 환경오염을 줄이고 친환경에너지를 얻기 위한 국립공원의 일시적인 환경 파괴와 복원, 이는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는 가능한 예기일 것이다. 현재 일본 등 외국에서도 국립공원 내 풍력발전기 설치 허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 영주시도 다른 국립공원지역의 자치단체들과 함께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앞장서야 한다.
한편 정부는 내륙용의 '저풍속발전기'(2MW급)를 개발하여 내륙지역에 보급키로 했다. 이는 기존의 중대형 풍력발전기 설치환경보다 낮은 풍량이나 풍속에서도 경제성이 있는 풍력발전기를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위한 풍량·풍속조사(1년간)도 사전에 일찌감치 해 놓아야 한다. 그 것은 영주시가 '신재생 에너지특구'지정을 추진하는 입장이고 보면 타 지역보다 일찍, 보다 많은 '신재생 에너지 시설'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풍력에너지는 태양광 지열 등 그 어떤 자연에너지보다도 경제성이 많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지역도 풍량이 비교적 많은 죽령고개로 이어지는 바람통로나 고 지대의 정상부분은 지점 별로 풍량·풍속조사를 해 놓는다면 훨씬 유리한 입지를 구축할 수가 있을 것이다. 예컨대 적절한 지점에 이 '저풍속발전기'를 가장 먼저, 가장 많이 설치 운영함으로서 녹색도시로서의 위상도 세워 나가자.


오기자 !
한 꼭지(단락)가 끝나면 인터넷에도 올려주게 -
작성일:2008-11-16 09:54:00 218.157.147.1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