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서각(시인·문학박사)

4대강 사업이 시작될 때 독일의 한스 베른하르트 교수는 “독일에서는 수십 년 전에 포기한 미친 짓을 한국은 왜 계속하는가?”라고 했고 미국의 마타어스 콘돌프 교수는 “미국에서는 청정수법(Clean Water Act)이 발효되면서 4대강 사업 같은 일은 벌어질 수 없게 되었다.”고 했다. 우리의 환경단체, 시민단체도 격렬하게 반대했다. 이미 막았던 댐도 허무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임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4대강 사업의 처음 명칭은 ‘대운하’였다. 시민들의 저항이 심해지자 MB는 꼼수의 대가답게 이름만 ‘4대강 사업’이라 바꾸고 수심 6m의 운하를 지시했다. 그리고 전문가와 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했다. 사실상 민주적 절차를 완전 무시한 독재를 행한 것이다.

그 결과는 어떠한가? 강물은 썩어 ‘녹조라떼’라는 말이 생겨나고 수문을 열어 물을 흘려보내지 않으면 강은 곧 죽을 위기에 처했다. 국토의 젖줄인 강이 죽어가고 따라서 어머니이신 국토가 병들어가고 있다. 4대강 살리기를 한 것이 아니라 4대강을 죽인 것이다. 덤으로 세계적인 모래 강 내성천에 무용지물 영주댐지까지 만들어 놓았다.

7월 4일 감사원은 4대강 사업 4차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MB가 수심 6m로 저수량 8억 톤으로 할 것을 직접 지시했고, 국토해양부 등 관련 부처가 문제 제기 없이 따랐고, 4대강으로 인하여 수질개선, 경제성 등 모든 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환경전문가 구도완은 4대강 사업은 민주주의가 후퇴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사업이라고 말한다. 4대강은 대한민국 잔혹사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한반도 남쪽에서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제 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4대강 사업을 강행했거나 지지했던 사람들을 호명할 때가 되었다. 4대강 살리기는 대한민국을 다시 약동하게 하는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한 MB, 4대강 사업을 통해 금융위기를 극복한다는 환경부 장관 권도엽, 19만 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있다는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 후세 국민들은 4대강 덕을 많이 볼 것이라는 한나라당 의원 이재오, 4대강 사업이 잘못되면 책임지겠다던 환경부 장관 이만의, 4대강 사업은 백년지대계이고 무상급식은 일회성이라던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장 심명필, 대운하는 한국이 경제 강국에 진입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한 위스콘신대 교수 박재광, 4대강 사업은 역사적 과업이라던 한나라당 의원 김무성, 모두 어디에 계시는가? 입이 있으면 말을 하고 양심이 있으면 사죄하라.

그리고 4대강을 지지했던 시민들은 그때 왜 그랬는지 스스로 성찰해 보아야 한다. 일을 벌인 자 책임을 져야 하고 잘못을 저지른 자는 반성을 해야 한다. 사람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것은 반성을 할 줄 알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