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단체·인물
주민자치연합회, 주민자치대상 우수상 수상내실 있는 주민자치 발전 노력 인정받아
  • 영주시민신문
  • 승인 2018.02.05 15:39
  • 호수 654
  • 댓글 0

영주시주민자치연합회(회장 김정환)가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주민자치 대회에서 ‘대한민국 주민자치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주민자치대상’은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동력인 주민자치의 내실 있는 발전을 적극 장려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자치학회가 제정하고 올해 첫 시상식을 가졌다. 시는 읍면동 지역의 주민자치 실질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역협의회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영주시주민자치연합회는 2009년 첫 출범이후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우수지역 견학, 타 지역 협의회와의 교류 등을 이끌어 지역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활성화에 기여했다. 특히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주민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이번 우수상을 수상 뿐만 아니라 지난해는 제16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 가흥2동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해 지역활성화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그동안의 노력의 결실로 주민자치 분야에서 조금씩 성과를 보이고 있다.

시는 그간 주민자치의 안정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2003년 하망동을 시작으로 주민자치센터를 단계적으로 설치해 왔다. 지난해 영주1동을 마지막으로 경북에서 최초로 모든 읍면동에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함으로써 주민자치 기반조성을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 해 모든 읍면동에 주민자치활동 기반시설을 마련함에 따라 2018년도에는 주민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 동네’를 목표로 ‘우리 동네 포럼’을 도입할 예정”이라며 “지역 문제에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해결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애옥 기자

영주시민신문  okh7303@yjinews.com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영주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