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획취재] 용도 폐기된 공공건축물의 재활용 방안

1990년대 이후 산업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그 기능을 상실하고 방치된 공공건축물, 산업시설 등이 늘어나고 있다.
비록 수명은 다했지만 공공건축물의 활용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고 미술관이나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한 공공건축물이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으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주민들의 문화욕구 충족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일제강점기 은행이 근대건축을 보여주는 전시관으로, 기차역과 병원이 미술관으로, 도살장과 쌀 창고가 문화예술센터로 탈바꿈 한 것이다. 이에 본지는 국내를 비롯해 스페인, 독일, 프랑스 등지에서 용도 폐기된 공공 건축물이 ‘문화’라는 새로운 옷을 갈아입은 모범적 사례를 6차례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1] 공공건축물의 재활용, 도시가 변한다
-구 영주연초제조창을 중심으로
[2] 국내사례-군산의 랜드마크, 근대문화지구
[3] 국내사례-옛 충남도청사 본관과 장항 미곡창고
[4] 해외사례-스페인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마타데로
아트지구, 프랑스 르 샹카트르
[5] 해외사례-독일영화사와 맥주 양조장의 변신,
그리고 미술관이 된 역사(驛舍)
[6] 종합 제언-용도폐기된 공공건축물의 활용, 이렇게 하라

※ 이 공동기획취재는 지역신문 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공동기획취재단=경남신문, 경남일보, 광주일보, 전남일보, 전북도민일보, 담양곡성타임즈, 영주시민신문, 홍주신문 이상 8개 신문사

옛 충남도청사는 지역역사전시관 ‘탈바꿈’
버려진 미곡 창고는 ‘문화예술 창작공간’으로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에 위치한 옛 충남도청사 본관(등록문화재 18호)은 2013년 10월 1일 대전근현대사 전시관으로 탈바꿈했다. 영화 변호인 촬영지로도 알려진 이곳은 20세기초부터 최근까지 약 100년 간의 대전의 역사와 발전상, 원도심의 다양한 모습을 느낄수 있다.

또 충남 서천 장항읍 미곡창고와 어망공장창고, 장항화물역사 등 장항일대도 도시재생 성공모델 중 하나다. 일제시대 미곡창고를 비롯한 근대건축물이 문화예술창작공간으로 변신해 지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옛 충남도청(작은 사진은 신축당시 모습)
옛 충남도청 건물 내부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잇는 옛 도청 건물

1~2층으로 이뤄진 대전근현대사전시관은 본관 1층에서 20세기 초부터 최근까지 약 100년간 대전의 역사와 발전상, 원도심의 다양한 모습들을 둘러볼 수 있고 2층에서는 도지사 집무실이 개방돼 있어 방문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이다.

1층 전시관은 테마별로 △전통에서 근대로의 이행 △구한말 대전의 구국운동 △근대도시 대전의 탄생과 성장 △대전의 독립운동과 사회운동 △대전 근대를 걷다 △한국전쟁과 대전 △폐허에서 일어나다 △대한민국의 신중심도시 대전 등 8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어 대전의 역사를 한눈에 알수 있다.

이밖에도 건물 내부에는 대전시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기획전시실이 있어 역사는 물론, 건축, 디자인, 민속 등 여러 분야의 특별전과 순회전이 열린다. 그 외에도 이곳은 근대문화 유산인 옛 충남도청사 본관을 활용한 도청사 투어와 음악회 등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이 열리는 문화복합공간이다.

옛 충남도청사 본관은 1932년 10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도지사 43명을 거치면서 도정 업무를 수행했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근대문화유산이다. 충남도청은 1896년 충청남도가 탄생한 이래 공주에 있었으나 일제의 식민정책으로 1932년 10월 대전으로 이전했다. 대전의 충남도청은 1932년 2층 벽돌건물로 신축됐다. 6·25전쟁 당시에는 충남도청이 임시정부청사로 사용되기도 했다. 1960년에는 업무공간 부족으로 3층이 증축됐고 이후 몇 차례의 개보수가 이뤄졌으나 큰 변화 없이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특히 본관동 2층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도지사실은 대전 80년 충남 도정의 살아있는 역사 현장이다.

이 건물이 기능을 다하게 된 것은 지난 2012년 충남 도청이 홍성군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다. 대전시는 역사적 유례를 담고 있는 옛 충남도청을 버려둘 수는 없었다. 도청은 지역의 역사를 상징하는 현존하는 유산이기 때문이다.

이듬해 대전 근현대사전시관을 열고 도지사실 및 부속실을 시민들에게 문화공간으로 개방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구한말 대전의 구국운동이라던가 근대도시의 대전의 탄생과 성장 등 이곳은 80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으로 대전의 과거와 현재를 잇는 곳”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 개최를 통해 전시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천문화예술창작공간(작은 사진은 리모델링 전의모습)
서천문화예술창작공간 인형극 무대
서천문화예술창작공간 내 원기둥

▲일제강점기 역사 품은 서천 ‘옛 장항 미곡창고’

금강을 사이에 두고 군산과 마주보고 있는 장항(1937년 읍 승격)은 일제강점기에 충남 유일의 쌀 집산항이자 미곡 수탈 전초기지였다. 1930년 10월 개항한 옛 장항은 갈대만 무성한 갯벌이었다. 일제는 주민들을 강제동원해 제방을 쌓고 매립해 항만시설을 구축하고 격자형 도로망을 조성했다. 경기와 충남, 강원 일대의 쌀과 물자를 일본으로 반출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일제는 1931년에 천안과 장항을 잇는 경남철도(장항선)를 개통했다. 이어 1932년 봄에 장항 항만공사에 들어가 1937년 가을에 완성했다. 3천톤급 기선이 접안할 수 있는 대형 부잔교 2기와 소형 부잔교 1기, 목잔교 4기가 설치됐다. 장항은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도선업과 수산업이 번창했던 지역이다. 하지만 이후 장항제련소 가동 중단, 장항역의 역할 상실 등으로 쇠락을 거듭했다.

‘서천군 문화예술 창작공간’은 장항선으로 실어온 쌀을 일본행 배에 싣기 전 장항항에 보관하던 ‘옛 장항 미곡창고’를 토대로 리모델링했다. 바깥에서 바라보면 ‘ㅅ’자 맞배지붕을 한 건물 3채가 나란히 붙어있다.

한동안 방치됐던 이곳이 관심을 끌게 된 계기는 2012년 7월에 열린 ‘공장미술제’였다. 회화와 조각, 설치, 영상 등 젊은 작가 130명이 참여해 미곡창고와 어망공장 창고를 실험적인 예술창작 무대로 활용했다. 이후 미곡창고를 기반으로 한 도시재생 사업에 나선 서천군이 2013년 버려진 공간을 손본 후 2014년에 전시와 공연, 미술관련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벌였다.

군은 리모델링을 하며 개·보수를 최소화했다. 일제 강점기 창고건축 원형이 고스란히 남은 미곡창고는 2015년에 등록문화재 591호로 지정됐다.

서천군은 같은 해에 미곡창고 공간을 활용한 위탁 공모를 실시해 ‘인형극단 또봄’(대표 이애숙)에 운영을 맡겼다. 2011년 창단된 ‘또봄’은 창단 작품인 ‘자전거’를 시작으로 ‘모시의 전설’(2012년), ‘새와 소년’(2013년), ‘창고 모탱이’(2014년), 한산모시 이야기 신비한 옷’(2015년), ‘학교 가는 길’(2016년) 등 창작 인형극을 210차례 이상 선보였다.

이애숙 대표는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이 낮은 상태에서 공간을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며 “전시공간이 마땅하지 않은 농어촌지역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역예술인들과 연계했고 한 달에 한 번씩 공연을 열면서 지역민들이 문화예술창작공간이 어떤 곳인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창작공간 실내에 들어서면 ‘1959.12.12’, ‘1980.12.19’와 같이 특정날짜가 써 있는 콘크리트 기둥들과 목재로 튼튼하게 짜인 트러스 구조가 눈에 들어온다. 인형극 무대와 객석, 갤러리, 카페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고 갤러리에서는 연중무휴로 전시가 마련된다. 공연장은 처음에 인형극을 주로 하다가 청소년 밴드나 지역 전통 춤, 플라멩코 춤을 추는 팀을 유치해 소규모 공연무대를 열고 있다. 또한 건물내 카페에서는 커피를 마시는 것 외에도 가죽공예나 모시꽃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곳은 관련 인프라 형성이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다. 서천군은 ‘장항6080 프로젝트사업’, 장항 역사문화 시공간 ‘장항도선장 가는 길’사업 등을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서천군 관계자는 “창작문화예술 창작공간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지속 발굴해 차별화된 문화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관련 사업을 순차적으로 연계 추진해 창작공간은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변화를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