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 2024-04-27 06:35 (토)

본문영역

보도자료실

제목

[영주시청 4.7. 보도자료]

닉네임
편집국
등록일
2005-04-07 10:17:42
조회수
2155
제33회 보건의날 기념행사
주제 : 세상의 모든 엄마와 아이를 소중하게!

o 영주시는 제33회 보건의 날을 맞아 4월 7일 오후 4시 보건소회의실에서 시민들의 보건의식 고취와 건강생활 실천을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념행사를 가진다.

o 기념식에서는 권영창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과 보건관련단체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서는 보건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 있는 풍요로운 영주건설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보건인들의 축제의 날 행사로 뜻깊게 치를 계획이다

o 특히, 지역보건향상에 이바지한 공로가 많은 유공자 11명에 대해 표창하고 보건소 직원대표가 친절한 자세로 봉사행정을 실천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이상적인 양질의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과 시대변화에 적극 부응할 것을 다짐하는 결의문도 채택한다.

o 기념식에 이어 5시부터 시내 중심지에서 가진 보건사업 홍보 가두 캠페인은 불법마약류 퇴치와 약물 오?남용에 대한 폐해를 홍보하여 마약 없는 밝은 사회로 건강한 미래를 약속하고, 금년 보건의 날 주제인 “세상의 모든 엄마와 아기를 소중하게”란 취지에 부합하는 행사로 모유수유의 장점과 출생불균형 해소 및 출산장려 정책 등 모자보건사업을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특히,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지나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캠페인도 병행하며, 금연, 절주 등 시민건강실천운동을 더욱 확산시켜 건강의식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

o 시는 올해 농촌노인 체력증진사업으로 노인회관 50개소에 안마의자를 보급하고 8월 서천둔치에서 영주사랑 건강축제를, 9월에 고혈압, 당뇨인 걷기대회, 10월에는 노인운동교실 발표회와 제2회 어린이 줄넘기 대회, 11월에는 칼로리체험 및 식단전시회, 건강고을 가꾸기사업 등 다채로운 사업을 추진함으로서 주민 만족형 보건소로 거듭나기 위하여 보건소장을 중심으로 전력을 다하고 있다


영주시, 어린이 대상 구강보건교육 실시

o 영주시보건소 방문구강팀이 초등학교와 병설 유치원을 방문하여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검사를 실시한다.

o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으로 구성된 방문보건팀은 4월 7일 영주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관내 19개와 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 아동 5,678명에게 구강보건교육, 잇솔질 방법 등 잇솔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o 치아우식증(충치)이 발견된 아동에게는 안내문을 발송하여 조기치료가 가능토록 하여 구강질환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계획이다.

o 아울러 구강검사 후 치아홈메우기 대상자는 구강보건실에서 무료로 치아홈메우기를 실시해 구강건강에 도움을 주게 된다.

o 시는 지난해에도 5,750명의 아동들에게 구강보건교육과 구강검사를 하여 1,350명의 아동에게 치아홈메우기를 실시해 아동들의 구강건강관리에 기여한 바 있으며,
또한 금년 하반기에는 구강건강관리의 기본이 되는 어린이집 41개소 2,123명의 아동들에게 구강보건교육과 구강검사를 실시 할 계획이다.

o 영주시에서는 아동들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을 실시하여 일생동안 자신의 치아를 가지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구강건강수준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영주, 생활체육교실 운영

o 영주시에서는 시민의 건강한 체력증진 및 여가선용을 위하여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한다.

o 영주시 체육회 주관으로 매일오전 06:00 ~ 07:00까지 한시간 정도 운영되는 생활체육교실은 축구,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정구, 에어로빅, 족구, 인라이롤러, 게이트볼 등 9개 종목을 풍기초등학교, 시민운동장, 경북전문대학 등 12개소에서 지도교사가 무료로 지도한다.

o 시에서는 생활체육교실 운영으로 평소 체육에 관심이 많았던 많은 시민들이 참가하여 심신을 단련함으로서 건강한 체력의 증진 및 여가 선용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영주시 생활체육협의회(☎ 637-6685)

- 전 직원 참여한 가운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4월「직원 화합 혁신 월례회」개최

o 영주시는
○ 참여정부의 국정과제인 지방분권과 혁신시책의 내실 추진을 위하여 정례조회와 간부회의를 시대의 흐름에 맞게 개선하여 시정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데,
특히 전 직원이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새로운 조직문화를 이끌어 나가기 위하여 민원근무자 등을 제외한 600여명의 영주시 소속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화합 혁신 월례회’를 4월6일 오후 5시 영주시민회관에서 가졌다.
○ 이번 월례회에는 4명의 직원이 참여하여 공무원들의 사고 전환과 혁신적 업무추진을 유도하여 경쟁력 있는 시정을 펼쳐나가고자 “시정혁신 직원 5분 발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속에 직원 상호간 정보를 습득하고 화합하는 계기를 다져 나간다
○ 이번 직원 5분 발표 시간에는 “예산편성 이렇게 바꿔 보고자 합니다”라는 주제로 『재정운영 혁신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며, 또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의 필요성을 심어주기 위하여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왜 설치하는가?”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여 광역폐기물 소각장 설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한 지역농산물 가공 체험장 운영계획“과 “주민자치센터” 운영방향에 대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그외에도 배낭여행을 통하여 체험한 국외배낭여행 사례발표회를 가지며 영상실록 감상시간에는 “이승만 대통령 영주 방문기”를 상영하고 음악감상 시간을 가져 직원 정서함양과 시대의 흐름에 맞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 영주시는 앞으로도 월례회 운영방식을 시대의 흐름에 맞게 개선하여 시정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직원들이 스스로 참여토록 하는 월례회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영주시장 동정

o 권영창 영주시장은 4월 7일 2005 지역?직장민방위대장 교육에 참석하여 공무원들과 지역대장들이 함께 봄철에 많이 발생하는 산불을 예방하여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
작성일:2005-04-07 10:17:42 220.64.205.2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