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제일고, 2023학년도 교육과정 박람회 열어

영주제일고등학교(교장 최강호)는 지난 9일과 10일 이틀간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박람회를 열었다.

‘내가 선택하는 학과, 내가 선택하는 과목’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2025학년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학생 개인별 진로·학업 설계 지도에 따른 과목 선택을 안내하는 행사이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에서 학생은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진로에 맞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행사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예체능, 생활교양 교과 등 18개 과목에 대한 과목 안내 부스를 마련해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과목의 설명과 질문을 통해 과목과 학과의 연관성 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후에는 학생들에게 선택과목에 대한 수요조사와 학교의 개설 과목을 선택해 개인별 교육과정을 설계하게 된다.

또한 ‘대입 전형별 교과 학습 및 비교과 활동 전략’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마련해 관심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하에서 효율적인 대입 입시 전략을 안내받는 기회도 가졌다.

1학년 채승우 학생은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나의 진로와 적성에 적합한 과목을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는 어려움과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과목별로 세부적으로 안내받음으로써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