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0일 정경희 행정국장을 비롯한 점검단이 영주 남산초등학교를 방문해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겨울에서 봄으로 이어지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한 시기를 맞아 간부급공무원이 직접 학교 현장을 방문해 미세먼지 대응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현장점검단은 △미세먼지 대응실무매뉴얼에 따른 각급 학교별 세부행동요령 △미세먼지 대응 관련 교육과 안내 △민감군학생 △비상저감조치 시 차량 2부제 △공기정화장치 운용 등을 살펴보고 일선 학교의 업무추진 애로점 등 의견을 들었다.

도교육청은 미세먼지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긴급연락체계를 구축,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해제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있으며 학년초마다 담당자 교육과 학생계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까지 미세먼지 없는 쾌적한 교실 환경 조성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모든 학교에 설치 완료했으며 기계환기장치는 161교 6천481실에 설치했다.

또한, 올해는 공기청정기 유지관리에 82억 7천600만 원 예산을 지원하고, 기계환기장치는 189억7천800만원의 예산으로 94교 4천43실에 설치, 보건용마스크를 공·사립 유치원과 초등학교, 특수학교 전체 학생 1인당 4개씩 지급할 계획이다.

정경희 행정국장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어린이와 학생 등 건강취약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에 따라 학교 공기질 관리를 강화해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