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영주댐 협의체 구성
처리방안 등 본격적으로 공론화

수질·수생태·모래 상태 등 감시과정
객관성 확보 위해 협의체 구성 운영

심각한 녹조 현상 등 환경문제와 댐 부실 시공 논란에 휩싸였던 영주댐이 ‘백지’상태에서 처리방안이 다시 논의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최근 ‘영주댐 처리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 협의체는 수질, 수생태계, 모래 상태, 댐안전성 관련 정보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영주댐의 처리원칙·절차, 공론화 방안 등을 본격 논의한다.

협의체는 지난 20일 오후 2시 영주댐 물문화관에서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내년 연말까지 약 2년간의 활동에 돌입했다. 협의체 위원은 김상화 대표(낙동강 공동체)와 박하준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을 공동대표로 총 18인으로 구성했다. 지역주민대표로는 영주댐담수추진위원장을 맡아 활동한 강성국 전 도의원과 지역주민 장진수씨, 이정필씨가 참여했다. 협의체는 기술과 정책 분과로 구분해 영주댐 시험담수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 및 자문, 영주댐 처리원칙·절차에 대한 기본구상 및 공론화 방안에 대한 정책제언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협의체는 ‘물관리기본법’ 제19조(물관리 정책참여)에 따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역주민, 시민사회, 관련 전문가 등을 고루 안배했다”고 밝혔다. ‘물관리기본법’ 제19조)는 물관리 정책결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물 이용자, 지역주민, 관련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의 폭넓은 참여 및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동대표인 김상화 (사)낙동강공동체 대표와 박하준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영주댐 협의체는 어떠한 선입견이나 전제를 두지 않고, 백지상태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견에 대해 원만한 합의를 형성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위원 명단이다. <정책분과> △(사)낙동강공동체 김상화 대표 △녹색연합 정규석 처장 △국토연구원 김종원 박사 △고려대 유철상 교수 △부산대 주기재 교수 △국토환경연구소 이현정 박사 △지역민 강성국 △지역민 장진수 <기술분과> △한국갈등학회 서정철 이사 △환경운동연합 신재은 국장 △가톨릭관동대 박창근 교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동률 박사 △안동대 김영훈 교수 △한경대 백경오 교수 △지역민 이정필 △(사)생명그물 이준경 대표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