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미용, 보건 분야 탄탄한 직업교육으로
진로, 취업 확대로 특성화고 우수학교 선정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이 많다. 일찍부터 관심분야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생각도 많아진다. 우리고장에는 이런 청소년들이 원하는 진로와 직업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특성화 고교인 영주동산고등학교(교장 우경철)가 자리하고 있다.

탄탄한 직업교육으로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는 영주동산고는 이제 지역 명문을 넘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소통형 인재 양성을 위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을 보면 중소벤처기업부 청소년비즈쿨 우수학교,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특성화고 우수학교, 교육부 매력적인직업계고(매직) 육성학교, 교육부 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사업 운영학교, 경상북도교육청 경북기능기술인재 양성학교, 경상북도교육청 취업선도 특성화고 우수학교 선정으로 열정적인 교육활동을 들여다볼 수 있다. 이런 노력에 올해는 졸업생 중 취업희망자는 모두 취업에 성공해 취업률 62%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영주동산고의 매력적인 직업교육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채용박람회

성공취업 위한 도전, ‘교내 채용박람회’

다양한 취업정보와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먼저 주어진다면?

영주동산고는 취업을 준비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면접과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5월 교내 채용박람회가 열렸다. 학생들은 선취업, 후학습의 마인드로 자신이 선호하는 전문직업인의 수행에 요구되는 능력을 키우고 현장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박람회를 통해 참여기업체는 미래 발전을 이끌어갈 우수인재 채용기회를 확대할 수 있어 만족하고 학생들은 취업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학교와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되고 있다.

올해 박람회에서는 미용과, 경영사무과, 보건간호과 학생들을 위한 라이언헤어, JB그룹을 비롯해 영주지역 세무사사무소, ㈜선일일렉콤, 영주적십자병원, 명품요양병원 등의 다양한 산업체가 참가해 학교, 학생, 지역사회가 교류하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행사를 가졌다.

3학년 이소희 양은 이 자리에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직업의 모습, 가치, 중요성 등을 인식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1, 2학년들도 함께 참여해 여러 직업 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직업관을 설계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건간호과 나이팅게일 선서식

꿈의 등불 비추는 ‘나이팅게일 선서식’

영주동산고는 매년 보건간호과 2학년 학생들이 병원실습을 나가기 전 나이팅게일의 희생과 헌신의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다짐으로 선서식을 갖는다.

올해도 보건간호과 2학년 학생 21명이 선서식에 참여하고 병원실습을 나갔다.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박애정신과 애타정신을 이어 받고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임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촛불을 든 학생들은 보건의료인으로서 그렇게 세상에 첫발을 내딛었다.

학교는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사명감을 갖고 성실히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여름방학, 겨울방학 780시간의 병원 현장실습을 갖도록 한다. 실습 후에는 간호조무사, 보험심사 분석사,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 등을 취득해 취업과 진학의 폭을 넓혀갈 수 있다.

 

허그데이

첫 시험 응원하는 깜짝 이벤트 ‘허그데이’

설레는 마음으로 새 학교에 들어서고 새로운 친구들과의 새 학년이 시작된 후 떨리는 마음으로 첫 시험을 보는 날에 학생들은 따뜻한 격려를 받았다.

교사들은 심신의 부담감을 안고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따뜻하게 안아주면서 “힘내자”는 격려의 말과 함께 정성으로 준비한 응원의 메시지와 찹쌀떡, 음료가 담긴 예쁜 상자를 건넸다. 이런 깜짝 이벤트는 학생들이 시험에 대한 긴장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 용기를 얻으며 즐겁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됐다.

 

봉사활동
봉사활동
봉사활동
봉사활동
봉사활동

지역과 함께하는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

영주동산고 전교생은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학급별로 영주지역 복지관과 주민센터 등 19곳에서 찾아가는 봉사활동을 가졌다. 보건간호과는 영주소망의집, 청하요양병원 등에서 요양지원 활동을, 미용과는 문수효마을과 지역 경로당을 찾아가 미용봉사와 환경 정리를, 경영·사무과는 장애인보호작업장, 영주시 노인복지관, 영주시치매안심센터 등에서 장애인 재활작업 보조, 어르신 말벗 되어드리기 등의 봉사활동으로 나눔과 배려를 배웠다. 무엇보다 학과별 특징을 살릴 수 있도록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곳곳을 방문해 나눔 활동을 실천하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존중, 예(禮), 효(孝) 등의 정신을 몸소 체험하는 기회가 됐다.

영주소망의집을 찾아간 3학년 송채화 양은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의 휠체어를 밀어드리고 함께 노래를 부를 때 해맑게 웃으시는 모습을 보니 기분이 좋았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요양시설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영주동산고 ‘100세 경영의 시작’

2017년부터 영주동산고는 매력적인 직업계고로 선정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3년 단위 계속사업인 매력적인 직업계고(이하 매직) 육성 사업은 학교 특성과 여건을 고려해 학교 스스로 구상한 ‘매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직업계고의 근본적 혁신과 체제개편을 유도한다.

지원사업은 총 6가지로 필수사업인 ‘비전을 제시하는 학교’와 선택사업으로 ‘흥미롭게 경험하는 실전수업’, ‘머물고 싶은 행복공간’, ‘이웃과 함께하는 학교’, ‘인성기초학력 향상지원’, ‘성공적인 취업지원’ 등 5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에 영주동산고는 △비전을 제시하는 학교로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 모델 개발과 학교운영 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꿈과 함께하는 직업계고 브랜드(미래 산업수요 전망을 고려한 발전 로드맵 제시 등) 구축, 학교의 특성과 전통을 고려한 특색 있는 학교발전을 이끌어 가고 있다.

또 △머물고 싶은 행복 공간으로 학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외벽미화와 학생 생활·편의 시설 개선, 학교생활 여건조성을 위한 학교 스포츠 클럽활동과 예술동아리(연극, 합창 등) 시설, 악기교육 지원 등에 노력하고 있다. 이어 △인성 기초학력 향상 지원에는 맞춤형 학습클리닉 운영과 학생-학생간, 학생-교사간 관계중심의 교육활동 활성화, 보통교과-전문교과가 연계될 수 있도록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 학생 통합지원서비스 구축에 힘쓰고 있다.

미래의 전문직업인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영주동산고는 2020학년도에는 전체 학과 특별전형 70%, 일반전형 30%로 남녀 학생 5학급에 110명을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경영·사무과는 2학급 44명을 모집해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업의 경영지원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를 담당할 고객상담원, 경영지원사무원, 총무사무원, 비서, 회계사무원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과정은 기초과목으로 상업경제, 회계원리, 세무일반, 사무관리 등과 실무과목으로 사무행정, 회계실무, 총무, 인사, NCS 능력단위 모듈수업이 있다. 관련자격증에는 유통관리사, 전산회계운용사, 전산회계, 은행텔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정보기술자격(ITQ), ERP정보관리사가 있다.

취업은 각종 금융기관(은행, 새마을금고, 보험회사, 증권회사), 공무원 일반기업체 공공기관 중소기업 등의 회계·사무·경리직 사무원, 창업 CEO 등으로 한다.

■미용과는 2학급 44명 모집으로 글로벌 시대에 인간의 미학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 감각과 전문기초지식을 갖춘 미용인, 품성과 봉사정신을 갖춘 전문인으로 교육한다.

주요전공에는 기초과목으로 성공적인 직업생활, 생활서비스산업의 이해, 창업일반, 미용의 기초, 미용안전·보건, 인간발달을, 실무과목으로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NCS 능력단위 모듈로 수업이 진행된다. 관련 국가자격증에는 미용사로 일반, 피부, 메이크업, 네일, 이용사와 민간자격증으로 방송분장사, 족부관리, 두피관리 등이 있다. 취업은 헤어디자이너, 피부미용사, 메이크업아티스트, 네일아티스트, 병원, 방송국, 화장품관련회사 등으로 한다.

■보건간호과는 1학급 22명을 모집해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고 인류에 봉사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전문간호인 기초지식습득 및 인성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한 산업체 맞춤형 전문인재를 성장시킨다.

주요전공에는 간호의 기초, 기초간호임상실무, 보건간호, 치과임상실무, 간호영어회화, 인체의 구조와 기능, 사무관리실무, 인간발달, 공중보건,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가 있다.

관련자격증에는 간호조무사, 병원코디네이터, 보험심사분석사, 응급구조사, 의료관광코디네이터, 노인복지시설 및 의료기관 요양보호사이며, 취업진로는 종합병원, 치과.병의원, 각 시.군 보건지소, 의료관련업체, 보건직 공무원, 의료기관 및 각종 체육시설, 사회복지시설 및 보육시설, 산업장 보건관리자 등으로 한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