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인성 지도사 교육 및 신규 지도사 양성 교육
천중심 선비정신 확산 위해 ‘선비답게’ 운동전개

(사)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이사장 김만용, 이하 선실본)는 지난달 23일 시민운동장 회의실에서 2019 하반기 선비인성지도사 역량강화 교육 및 신규 지도사 양성을 위한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2시에 열린 개회식은 배규철(선실본) 사무총장의 사회로 개회하여 김만용 이사장의 인사 및 ‘선비답게’ 운동에 대한 설명, 교육과정 안내, 강사소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김만용 이사장은 개회인사에서 “2016년에 태동한 선실본이 4년차를 맞이하면서 제2기 첫발을 내딛고 있다”면서 “선실본은 실천중심 선비정신 확산을 위해 ‘선비답게’ 운동을 전개하려고 한다. 지금 우리는 선조들이 지녔던 고귀한 품성과 언행을 본받아야 한다는 화두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함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 속에서 ‘선비답게’ 살아가는 자세의 필요성이 절실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이를 위하여 안향 선생의 가르침인 안자육훈(安子六訓)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시민참여형 실천덕목을 내놓게 됐다”며 “여기 계신 지도사들께서 먼저 학교현장에서 어린이들에게 ‘안자육훈’의 씨를 뿌려 주신다면 ‘선비답게’라는 시민운동이 보다 활발하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비답게’ 운동 실천사항 6行은 「1行 어른공경 효행실천-孝, 2行 책임과 의무수행-忠, 3行 바른 행동 순한 말-禮, 4行 신뢰와 정직 최우선-信, 5行 세 번 생각 후 행동-敬, 6行 떳떳하고 당당하게-誠」 이다.

이번 연수 교육과정은 박선영 펀아카데미 대표의 지도사의 리더십. 이은숙 경북전문대 교수의 영유아 교육과정, 류시언 전 초등교장의 공통교재안 해설, 황재천 선비인성연구소 상임유사의 안자육훈의 이해와 실천, 임세빈 전 초등교장의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배용호 전 영주교육장의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 강구율 동양대 교수의 소학 강독, 김덕우 전 영주문화연구회장의 선비들의 풍류 등이다.

이원식 시민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