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시험 담수 결정... 안전성 등 테스트
올 연말 하자보수기간 만료, 내성천 생태환경 종합 진단

환경부가 다목적댐으로 건설된 후 녹조문제와 댐의 부실시공에 대한 의혹으로 논란을 빚어왔던 영주댐에 대해 시험담수를 결정했다.

환경부는 올해 말에 댐 시설의 법적 하자담보책임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시험담수를 통해 발전기 부하시험 등의 시설 안전성을 평가할 방침이다.

1조1천30억원을 들여 2016년 12월 공사가 준공된 영주댐은 하자보수기간이 발전 등 각종 설비가 3년으로 3개월여후면 만료 되며 일반구조물은 5년, 댐체·여수는 10년이다.

시험담수 후에는 부하시험(Wet test)으로 댐 수위를 상승·하강시켜 발전기 등 각종 설비의 가동여부와 안전성 등을 테스트하게 된다.

또한 시험담수 과정에서 수질, 수생태, 모래 상태 등 내성천 생태·환경 상태 전반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향후 댐의 철거 또는 존치 등에 대한 처리방안 마련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확보할 계획이다. 시험담수 과정에는 지역·시민단체·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칭)시험담수 감시(모니터링)단’도 구성한다.

환경부는 시험담수를 통해 안전성 평가와 관련한 정보 확보가 완료되면 점차적으로 수위를 하강시켜 현재의 자연하천 상태로 회복할 계획이다.

그동안 내성천보존회 등 환경민간단체에서는 녹조문제와 댐 부실시공에 대한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영주댐 철거를 주장해 왔다.

영주댐 인근 지역의 마을주민들도 농업용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토로해왔다. 이에 댐 담수를 위한 영주댐 조기담수추진위원회가 구성돼 범시민서명운동을 벌여 1만2천150명의 서명을 받아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등에 전달하고 영주댐 방치로 인한 지역민들의 피해와 조기담수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주민들은 서명운동에서 “영주댐의 담수는 7~8월 장마기에 물을 가둬야 물이 채워지지 갈수기에는 가둘 물이 없는 지역”이라며 “농지가 21%나 차지하는 평야지역에 댐을 조성한다는 자체가 상식이하”라고 주장하면서 댐을 지어놓고 지속적으로 방치해 온 것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지난 2일 영주시의회도 ‘영주댐 조기 담수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낙동강 유역 하천 유지 및 환경개선 용수 확보를 위해 조기 담수 하라고 요구 했다. 또한 수질 개선 및 관리를 위한 중장기 대책수립과 영주시를 포함한 경북 북부권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댐의 조기 담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