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영주를 사람중심 보행 친화도시로 만들자

보행은 그 자체가 활동이고, 운동이다. 또 기본적인 통행수단일 뿐만 아니라 승용차, 버스, 철도,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해 주는 친환경적 기초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서 자동차 위주의 교통 환경이 조성되면서 보행자의 기본적 통행권은 무시됐고 안전성도 크게 위협받고 있다. 본지는 하망동보행환경지구와 연결해 사람중심의 보행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함으로써 도시재생사업으로 새롭게 탄생한 후생시장,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새롭게 변모한 영주365시장, 지난해 근대역사문화거리로 지정된 영주1동을 중심으로 시내중심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연재 순서>

[1] 하망동 보행환경개선 사업 그 이후
[2] 대도시의 보행친화 정책-서울시와 대구시
[3] ‘수원형 차 없는 거리’와 전주 ‘첫 마중길’
[4] 차량통행 제한 스페인 바르셀로나 ‘슈퍼블록’
[5] 차없는 도시 스페인 북부 폰테베드라
[6] 보행 천국 스페인 마드리드 그란비아 거리
[7] 사람 중심 보행친화도시로 가는 길

수원 차 없는 거리 행사
수원 차 없는 거리 행사
수원 차 없는 거리 행사
전주 첫 마중길 예술 승강장
수원 차 없는 거리
전주 첫 마중길 전주역 앞 물놀이장
전주 첫 마중길 전주역 앞 관광객
전주 첫 마중길

수원시,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차없는 날’
전주시, 도로 한가운데 들어선 도시숲과 보행광장 ‘주목’

수원시는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생활저변에서 자전거 등 녹색교통수단을 활성화하는 생태교통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시민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수원형 자동차 없는 날’ 운영은 보행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전주시는 물리적 시설을 설치해 자동차의 속도와 통행량을 줄이는 기법인 교통정온화기법을 적용해 전주역 앞 백제대로를 안전한 ‘S’자 곡선도로로 만들어 제2의 경제 부흥기를 이끌고 있다.

시민이 직접 주도 ‘수원형 자동차 없는 날’
인구 123만의 경기도 수원시의 슬로건은 ‘사람이 반갑습니다 휴먼시티 수원’이다. 수원시는 광역도시로의 기반을 다지고, 우수한 역사와 문화자원을 잘 보존해 미래지향적이고 선진도시로서의 도약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정책 또한 기존의 국가나 관 주도의 행정중심에서 주민주도의 마을 경쟁력을 제고하고, 교통에서도 기존에 급속도로 성장한 자동차 중심에서 지속가능한 사람 중심의 정책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생태교통도시’이다. 

생태교통이란 걷기, 달리기, 저전거, 유모차, 수레 등 무동력 이동수단과 전기자전거, 전기오토바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동력 수단, 버스, 기차,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일컫는다. 

석유고갈 시대에 대비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생태교통도시를 조성하는 것이 시정 목표다.

수원시는 지난 2013년 행궁동 일원에서 세계 최초로 자동차 없는 마을을 구현했던 ‘생태교통 수원 2013’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생태교통 수원 2013’은 차 없는 미래도시의 모습을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이행될 것인가에 대해 전 세계에 보여줌으로써 생태교통을 확산시키고자 마련한 행사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무려 1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성공적인 행사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계기로 그 의미를 되새기고 생태교통 문화 확산의 필요성이 대두돼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수원형 자동차 없는 날’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형 차없는 날’은 시민주도적 행사기획과 참여 속에 자동차 없는 거리의 의미를 담고 생태교통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해 시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와 알뜰장터 등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시가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있는데 지난 2014년 4개 지역(총 18회 행사 4천 300여명 참여)에서 올해에는 영화동 거북시장, 율전동 밤밭문화의거리, 남수동 통닭거리 등 17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지난해는 13개 지역이 공모해 총 58회의 문화행사(7만여명 참여)를 치르는 등 매년 공모지역과 행사횟수, 참여인원이 늘어나고 있다.

자동차 없는 날에는 해당 지역 주민들이 특정한 날 특정 시간을 정해 자율적으로 자동차 이동을 통제하고 있다. 자세한 지역별 행사내용은 수원시청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다.

수원시는 또한 ‘생태교통 수원 2013’을 기념해 팔달구 화서문로에 생태교통마을 커뮤니티센터와 ‘골목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벤치마킹 및 단체관람을 비롯해 지역 내 초등학생과 중학생 등을 대상으로 생태교통 교육과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사업들은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주관 ‘지속가능교통도시평가’에서 최우수 정책상을 받아 수원시 대표 생태교통정책으로 자리매김했다.

도심 내 사람중심 보행환경 개선공사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장안구 정자동 동신초교 앞, 장안구 율전동 밤밭문화의 거리, 장안구 영화동 거북전통시장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차도폭을 줄이고 보도의 폭을 넓혔으며 자전거도로 설치, 보도블록 정비, 조경시설 조성, 차 없는 거리 행사를 위한 야외무대 설치, 가로등 교체 등 보행자를 우선으로 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됐다. CCTV 연결선도 지중화해 도로 미관도 개선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수원시 생태교통과 최강구 생태교통팀장은 “수원형 차없는 날은 행정기관에서 하는 것보다 주민주도형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수년째 진행되고 있다”며 “차없는 거리가 최종적으로는 대기환경 개선에 목표를 두고 있지만 그 거리에 사람이 모이게 되면 지역경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 첫 마중길...역세권이 살아난다
‘첫 마중길’은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전주역 기차에서 내려 처음 마주하게 되는 도로이다. 전주시가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전주시의 이미지와 추억을 제공하고자 전주역~명주골 사거리간 백제대로를 안전한 ‘S’자 곡선도로 형태의 보행중심 생태문화거리로 탈바꿈시켰다. 

‘S’자 곡선도로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을 적용한 사례다. 교통정온화기법은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시설을 설치해 자동차의 속도와 통행량을 줄이는 기법이다.

총사업비 60억원을 들여 명품가로숲길(850m×50m)과 중앙보행광장(720m×15~20m)을 조성하고 느티나무, 이팝나무 등의 수목을 식재했다. 차량 통행이 많았지만 곡선도로로 만들어지면서 차량의 제한속도를 시속 40㎞로 줄였고, 명품 가로숲 조성 과정에서는 시민 710명의 헌수참여로 총 1억6천700만원을 모금했다. 

지역작가와 함께하는 예술이 있는 독특한 승강장(3곳)과 워터미러 분수, 편의성과 시각적인 면을 고려한 게비온벤치, 화려한 밤을 밝혀주는 야간 조명등, 야간 바닥시계 등도 볼 수 있다.

2017년 연말 준공된 이 길은 쇠퇴된 도시지역을 회생시키기 위해 추진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사례로도 알려져 있다. 공사 전 전주역 앞은 공공기관이 신도시로 이전하는 등 10년새 사업장 수는 9%가 감소했고, 지은 지 20년이 넘는 건축물 비중은 75%에 달하는 등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는 지역으로 쇠퇴했다. 신도심으로 경제의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백제대로의 좌우측 블록은 둘로 나눠져 소비자의 이동이 거의 없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보행자 중심의 거리로 변경하고 8차선으로 나눠진 두 개의 블록을 하나의 경제권역으로 합쳐주는 도시 구조 개편을 단행한 것이다.

그래서 첫 마중길은 공간의 속도를 줄이고 이벤트의 밀도를 높이고자 백제대로 차선을 교통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축소하고, 가운데 부분에 사람들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좌우측으로 나누어진 경제권은 합쳐져서 시너지효과를 가져왔고, 전주역에서 쏟아져 나오는 관광객을 받아주고 그곳에서 소비가 일어나도록 유도하고 있다.

전주시는 조성 이후에도 문화가 가득한 첫마중길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빛의 거리 사진촬영대회, 주말N 첫마중 문화행사(어린이물놀이장, 프리마켓, 버스킹공연,밴드공연, 국악공연 등), 꽃마중 예술제, 새해 소원등 달기 행사 등 각종 문화행사가 이곳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첫마중길 주변지역이 국토부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선정돼 또 한번 새로운 변화와 기대에 부풀어 있다.

전주시청 도시재생과 도심활성화팀 전성일 담당자는 “과거 단절됐던 건너편 상가들과 소통이 원활해지고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며 “앞으로도 보행중심의 명품특색거리로 꾸준히 관리하고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통해 침체된 역세권 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첫 마중길은 2017년 아시아 경관상, 아름다운 도시숲 최우수사례(산림청)에 선정되기도 했고 지난 6월엔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상 시상식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정책상을 수상해 전문가들로부터 정책 수행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서현제 발행인/ 오공환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