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취업 시 이력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하는 이유는?

A. 이력서는 구직자와 구인자간의 첫 만남이자, 나를 홍보하기 위한 홍보수단이며, 기업체에서는 모집 직종에 대한 적합한 지원자인지 미리 확인하고 파악할 수 있는 절차이기 때문에 이력서를 제출하게 된다.

 

Q. 채용요건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알리기 위한 이력서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A. 기본적으로 이력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에는 인적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자격사항 등이 있다. 이외 어학연수, 외국어 점수, 수상경력, 봉사활동 등을 기재할 수도 있으며 남성의 경우 병역사항을 기재하기도 한다.

 

Q. 합격하는 성공이력서 작성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A. 지원하는 직종에 따라서 자신의 강점을 부각할 수 있는 관련 자격이나 경력사항을 과장됨 없이 솔직하게 기재하고, 간단명료하되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학력이나 경력기간, 혹은 기타사항을 속여서 이력서를 작성 할 경우, 입사 후 합격취소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Q. 이력서 작성 시 흔히 하는 실수나 반드시 기재해야 되는 내용이 있다면?

A. 회신 받을 연락처를 기재하지 않고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리 이력서를 잘 작성하여도 연락처를 기재하지 않으면 더 이상 채용절차 진행이 어렵다.

또한 본인의 경력 기간이라든지, 졸업 일자 등의 기재사항에 정확한 날짜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고용보험 가입 여부와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등을 기관에 문의해서 정확한 날짜를 기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준비서류, 제출방법, 제출마감 등은 채용공고를 반드시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주시취업지원센터 제공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