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12월말까지 불가피하다 밝혀
야간공사에 주민 회의거쳐 합의점 제시

영주지하차도의 늑장 공사에 대한 시민들의 대책 요구와 중앙선복선전철화사업 관계자 간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7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영주지하차도준공촉국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정주현 위원장과 위원들, 조순형 강원본부장과 관계자, 서병규 영주시도시건설국장과 관계자가 함께 자리했다.

시작에 앞서 정주현 위원장은 “영주지하차도공사로 도로가 폐쇄된 지 21개월째 동서로 갈라져 있어 교통 불편이 심각한 수준이고 지역주민의 생계를 위협함은 물론 문을 닫고 떠나는 상인들이 속출하고 있다”며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 “희생과 양보가 없으면 주민불편과 생계위협에서 벗어날 수 없고 희망은 더욱 줄 수 없다는 생각이 된다”며 “집단 피해보상 소송과 집회신고를 하고 언론의 힘을 빌려 시위를 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재하도급은 없다 했지만
이날 한 대책위원은 당초 약속한 4월말까지 공사기간을 맞추지 못하고 주민들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은 점을 질타하면서 △공사기간이 늦은 명확한 이유에 대한 설명과 △하도급에 재하도급을 준 것 △공사자금조달 문제 △현재 공사기간 단축 △공사 지연에 따른 보상 문제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조 본부장은 “공사 지연은 이미 날씨, 차량운행문제 등의 사유임을 설명했고 이보다 도면에 없던 시설물이 나와 통신, 배수관로 문제로 지연된 점이 컸다”며 “선로작업의 경우 기차가 다니지 않는 3시간 동안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해명했다. 또한 “하도급에 재하도급을 못하도록 돼 있고 이를 어길 시에는 고발당하게 된다. 입금은 근로자 e제로 시스템을 통해 개인통장으로 바로 이체된다”며 “공사에 따른 자금은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위원들은 “현장을 너무 모르는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이며 “공사장에 일하는 인부들이 식대를 지불하지 않아 항의하니 돈이 나오질 않아 못준다고 답했다”고 주장했다.

위원들이 인부들에게 직접 들었고 자료수집도 할 수 있다고 항의하자 조 본부장은 임금체불문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새벽공사 항의, 주민혼란도
특히 이날 위원들은 새벽 2시30분까지 공사를 진행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면서 ‘시에서 지시를 했는지’, ‘사전 협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묻고 공사시간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조 본부장은 “야간작업은 당초 32개월 소요에서 주민요구로 야간작업을 조건으로 기간을 줄인 것이고 몇 번의 야간공사에 민원이 발생해 못한 것으로 안다”며 “앞으로는 주민 취침 전인 오후 6~9시까지 야간공사를 하게 해주면 12월말보다는 더 빠르게 완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민들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위원회는 주민반상회나 간담회를 통해 회의를 거쳐 의견을 수렴해 다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답한 후 지난 1일 저녁 궁전맨션에서 열린 반상회를 통해 오후 9시까지 공사를 허용하고 이를 시에 통보했다.

공사기간 지연에 따른 보상과 관련해 조 본부장은 “국토부가 집행하는 공사예산 외에는 보상 예산이 없다. 임의로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며 “당초 공사취지가 주민편의와 확대를 위한 것이고 시의 요구도 있어 진행된 것”이라고 했다.

정주현 위원장은 “주민들의 많은 피해가 있고 인근 상인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며 “공사기간완료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한 집단소송과 집회를 할 수 밖에 없다. 통 큰 답변을 바란다”고 했다. 그러자 조 본부장은 “통 큰 결단으로 당초 계획보다 공사기간을 줄였지만 오히려 화를 불러 왔다”고 답했다.

이날 대책위 사무국장은 “공사 관계자가 장갑을 구입하면서 7월까지 공사완료가 가능한데 공사가 늦어지는 이유가 주민민원과 서명운동 때문이라는 말을 한다는 소리를 들었다. 주민들에게 불안과 혼란만 주고 있다”면서 “공사먼지로 노면 살수차를 운행하고 있는데 꼭 필요할 때는 다니지 않는다. 그리고 공사 관계자들이 상가 길가에 주차를 하는 바람에 주민들이 차를 댈 수가 없다”고 관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