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농협] 남정순
[풍기농협] 구필회
[풍기농협] 서동석
[풍기농협] 이인찬
[풍기농협] 차남철
[안정농협] 박찬훈
[안정농협] 손기을
[안정농협] 정보선
[영주축협] 김창호
[영주축협] 서병국
[영주축협] 송무찬
[영주축협] 이시택
[풍기인삼농협] 권헌준
[영주시산림조합] 박완서
[영주시산림조합] 우성호
[영주시산림조합] 윤상순

영주농협 남정순, 인삼농협 권헌준 무투표 당선
영주축협, 풍기농협 ‘4:1’ 경쟁 치열
28일부터 13일간 공식 선거 운동 돌입

오는 3월 13일 전국적으로 동시에 실시되는 농협·수협·산림조합장 선거의 후보자 등록이 27일 마무리 된 가운데 우리고장에서는 관내 6개 조합에서 모두 16명이 후보로 등록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곳은 영주축협과 풍기농협으로 각각 4명이 등록했으며 안정농협, 영주시산림조합은 각각 3명이 등록을 마쳐 치열한 선거전을 예고하고 있다. 영주농협, 풍기인삼농협은 현 조합장이 단독 입후보해 무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영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6일과 27일 이틀간 조합장 후보 등록을 마감한 결과 우리고장 최대 조합원(투표인 수 8천 534명)을 갖고 있는 영주농협은 남정순 현 조합장(65)이 단독으로 후보 등록을 마쳐 무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품목조합인 풍기인삼농협(투표인 수 영주582명/ 상주 203명)도 권헌준 현 조합장(59)이 단독으로 입후보해 무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3선 고지에 오른 영주농협 남 조합장은 2014년 4월 보궐선거에 당선된 이후 1년 만에 치러진 2015년 3.11조합장 선거에서 82.7%(5천504표)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어 재선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선거에서 남 조합장은 영농자재센터 신축, 남부지역 종합 산지유통센터 신축 및 북부지역 저온 저장시설 확충, 조합원 고소득 특화작물 육성, 대형마트 등 대량 소비처 적극 유치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재선에 성공한 인삼농협 권 조합장은 지난 선거에서 54.6%를 얻어 당선된 바 있다. 권 조합장은 풍기인삼을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재배단계부터 유통단계까지 관리된 제품을 생산해 인삼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영주축협(투표인 수 1천407명)은 △서병국 현 조합장(67)에 맞서 △김창호 한우협회 영주지부장(62), △송무찬 전 한우자조금 감사(54), △이시택 전 영주축협 감사(59) 등 4명이 후보등록을 마쳤다. 4년 전 서 조합장과 맞붙어 2위로 낙선한 김 전지부장, 그리고 첫 출사표를 던진 2명의 후보가 얼마만큼 선전할지 관심을 끈다.

풍기농협(투표인 수 3천349명)도 △서동석 현 조합장(61)에 맞서 △구필회 전 조합장(64), △이인찬 풍기농협 이감사(57), △차남철 전 풍기농협 이사(59) 등 모두 4명이 등록을 마쳤다. 전 현직 조합장의 대결인데다, 구 전 조합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3명은 지난 선거에서 맞붙은 전력이 있어 리턴매치가 가능할지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다.

5선인 황갑식 조합장이 3선 제한으로 출마하지 못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안정농협(투표인 수 1천644명)은 △박찬훈 전 영주시의회 의장(64)과 △손기을 전 안정농협 상무(52), △정보선 전 안정농협 전무(64) 등 3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4선 시의원에다 의장까지 역임함 정치 거물과 농협에 오랫동안 몸 담았던 전직 간부간의 대결이어서 조합원들의 표심이 어디로 흐를지 관심을 끈다.

영주시산림조합(투표인 수 2천103명)도 △우성호 현 조합장(64)에 맞서 △박완서 전 시의원(62)과 △윤상순 전 청송군산림조합 신용 지도상무(59)가 각각 후보등록을 마쳐 3자 대결로 선거전이 치러지게 됐다. 3명 모두 산림전문가를 자처하면서 신청사 신축, 산림자원개발 등 굵직굵직한 공약을 내걸고 조합원들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한편 이번 조합장 선거는 28일부터 3월 12일까지 13일간 공식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게 되며 선거공보·벽보, 명함 제작 배부는 물론 어깨띠나 윗옷을 착용하거나 소품을 이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또, 전화를 이용해 직접통화하거나 문자메시지 전송, 전자우편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후보자 본인 이외에는 누구도 선거운동에 나설 수 없다.

향후 선거일정은 △ 3월 2일까지 선거공보, 선거벽보 제출 △3월 3일 선거인명부 확정, 투표소의 명칭과 소재지 공고 △3월 5일까지 투표안내문 발송(선거공보 동봉) △3월 13일 투·개표(오전 7시~오후 5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