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보급종 콩 종자신청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교영)는 오는 3월 15일까지 정부보급종 콩 종자를 읍면동 사무소를 통해 신청 받고 있다.

올해 공급되는 콩 품종은 대원, 대찬콩 두 품종이 보급될 예정이다. 대원콩은 오래동안 공급되어온 보급종 콩으로 탈립에 강하고 백립중이 25g 내외이며, 중만생종의 장류, 두부용 콩으로 지역적응성이 높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종실수량은 273kg/10a이다.

대찬콩은 새로 정부보급종으로 선정된 콩으로 백립중은 대원콩보다 조금 작은 24g 내외이며, 종실수량이 대원콩 대비 16%정도 증수 가능하여 330kg/10a정도로 알려져 있다.

콩불마름병과 도복에 강하고 개화기가 대원콩보다 조금 더 늦은 중만생종으로 장류 및 두부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탈립성이 대원콩 보다 약하여 적기 수확이 필요한 품종이다.

보급종 콩의 신청은 3월 15일까지이며 신청 장소는 읍면동 사무소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추후 신청물량 조정을 통해 전국물량 신청은 3월 21일부터 가능하며, 공급시기는 4월 이후에 농협을 통해 이뤄진다.

영주 지역에서 콩의 수량성을 높이기 위한 파종시기는 6월 상순 이전이 바람직하지만 순지르기등 노동력 절감을 위해서는 6월 말경에 파종할 수도 있다. 상세한 품종 설명과 재배방법은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식량작물팀(639-7383)으로 연락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윤애옥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