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식중독 사고 빈번
경북 15건, 대구 5건 발생

경북과 대구지역 학교급식에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각 지자체가 제대로 된 납품업체를 선정하는 등 식중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교육부로부터 받은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2017년 경북 15건, 대구 5건의 식중독 사고가 발생했다. 전국적으로는 최근 5년간(2013년~올해 9월) 1만 8939명의 학생들이 식중독에 걸렸다.

지난 9월에는 경북과 대구지역 급식에 나온 초코케이크을 먹은 학생들이 경북 6곳 298명, 대구 5곳 99명이 식중독 의심증상을 보여 급식이 중단되는 사태가 있었다. 또한 같은 달 구미, 상주에서도 학교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가 있었고 당시 구미 3곳, 상주 1곳의 학교에서 무려 400명에 이르는 학생들이 복통과 설사 등의 증세를 보여 병원 치료를 받았다.

지난 4월에는 구미의 한 초등학교에서 급식을 섭취한 학생 120명이 식중독 증상을 보여 20명이 치료를 받았고 100명이 결석을 하는 상황도 발생했다. 지난 2016년 8월에는 포항의 한 고등학교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 18명이 복통과 설사 등 식중독 증상을 보였다.

이처럼 경북과 대구에서 학교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경북도 등 각 지자체가 학교급식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학교급식에 납품하는 업체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인데 식중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업체를 납품업체로 선정해야 식중독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이를 위해 각 지자체는 학교 급식 납품업체 선정에 있어서 철저한 위생관리, 전문성, 시스템, 책임감, 대처능력 등을 제대로 심사해 올바른 납품업체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