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머티리얼즈, SK행복나눔 후원금 전달
영주물류, 한우곰탕 1천500그릇 제공
지역 내 어르신 2천여명 인파 몰려

SK머티리얼즈가 주최하고 영주시노인복지관이 주관한 제1회 함께해 孝(효)페스티벌이 지난달 26일 오전11시 노인복지관 앞마당에 자리한 바닥분수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장욱현 시장과 이중호 시의회의장, 김병기 시의회 부의장, 송명애, 우충무, 장영희, 이서연 시의원, SK머티리얼즈 장용호 대표, 영주물류 오성태 대표, 황기주 영주시노인회장, 김기선 삼각지마을 노인회장, 대한불교 천태종 복지재단 사무총장인 덕중 스님 등 50여명의 내빈들과 2천여 명의 회원들이 운집한 가운데 열렸다.

개회사에 나선 덕중스님은 “경노의 달 10월을 맞아 만장하신 시민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4천여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위해 취미생활로 행복을 가꾸고 계시는 모습을 보면 존경스럽다”고 말한 뒤 “행사에 도움을 주신 SK머티리얼즈 장용호 대표님, 1천500그릇의 한우곰탕을 제공해주신 영주물류 오성태 사장님께 감사드린다”며 도움을 준 단체를 일일이 호명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사회자에 의해 시장과 시의회의장, SK머티리얼즈 장용호 대표가 한번에 무대에 오르자 관중들의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다. 장욱현 시장은 “건강한 노후를 취미생활로 행복한 나날을 보내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좋다”며 “영주는 포항, 구미 다음으로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돼 4~5만명의 인구유입이 목전에 와 있다. 여러 어르신들과 힘을 합쳐 살기 좋은 영주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영주물류 오성태 사장을 일으켜 세우며 “이번 행사에 큰 도움을 주신 영주물류 오 사장은 영주시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인천 문학경기장내의 소비지 유통센터에 영주한우를 독점 공급하며 영주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고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이중호 의장도 축사에서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마음을 크게 써주신 단체 대표님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알찬 취미생활로 행복한 노년을 보내시는 그 모습이 미래 저희들 모습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장용호 대표는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좋은 자리에 저희 회사가 함께할 수 있게 돼 감사드린다”며 “SK는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대표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앞서 복지관 발전에 공이 큰 김학연씨와 영주시청 조태호 주민생활팀장이 시장상을 받았고 27년의 공무원생활을 마치고 복지관에서 일어강좌를 하고 있는 배석호씨와 90세의 고령에도 왕성한 취미활동을 하고 있는 김분희 할머니가 만수무강상을 받았다. 500인분의 비빔밥 퍼포먼스에 이은 점심시간에는 수천 명의 어르신들이 영주한우 사골국밥으로 추위를 녹이는 모습이 경내를 메웠다.

노인복지관 앞 바닥분수공원에는 인애가한방병원의 ‘사상체질검사’와 ‘물리치료’, 영남의료기의 ‘뇌청력 바로 알기’, 영주소방서의 ‘심폐 소생술 교육’, 영주자인병원의 ‘혈압 및 당뇨 측정과 전기 물리치료 체험’ 등 건강 부스를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어 지역주민의 호평을 받았다.

오후 시간에는 한국예술연예협회 박지향씨가 이끄는 다채로운 음악과 자체동아리들의 체조인 몸도 튼튼 마음도 뇌도 튼튼과 갑돌이와 갑순이 등이 이어졌고 초대가수 레이디가 무대에 오르자 손뼉을 치며 좋아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은 젊은이들과 다름이 없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식전행사 역시 어르신들이 평소 취미생활로 닦아 온 멋진 댄스 불타는 청춘 등이 이어졌고 신나는 두드림의 모듬북, 고운한복으로 단장하신 어르신들의 고전무용 등이 펼쳐졌다. 또, 하나유치원생들의 고사리 춤도 어르신들을 큰 박수를 받았다. 가끔 비가 내리는 쌀쌀한 날씨에도 넓은 광장은 발 디딜 틈이 없이 많은 인파들이 몰리면서 대혼잡을 이뤘다.

한편 이날 행사는 농업회사법인(주)영주물류, 대산농촌재단, (사)한국예술연예인협회 영주지부, DGB대구은행영주지점, 신도리코, 용산가전프라자, 홈플러스, 제일가스, 영주푸드, 소백산수, 백두광고, 대성상회 및 천태종 지역사찰 해동사, 운강사, 연풍사 등 지역업체의 후원과 경북전문대학 부사관학과, 동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항공비서학과를 비롯 여성자원봉사대, 휴천3동 부녀회, 영주농협 고향주부회, 관음사 봉사단, 운강사 다도팀, 새마을교통 봉사대, 베이비 똥, 개인 봉사 등 100여명이 넘는 봉사자가 참여했다. SK머티리얼즈는 이번 행사를 위해 SK행복나눔 후원금을 전달하고 임직원 30여명이 참여해 행사장 안내, 식사제공 도우미, 행사장 정리정돈 등을 도왔다.

김이환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