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결사 반대’ 속
시가 중재했지만 허사


축사건립 결사 반대를 외치는 주민들과 공사를 강행하던 예비축산농가 간에 감정의 골이 깊어지자 허가기관인 시청 건축과가 3자 합의에 나섰으나 감정의 골만 확인한 채 소득 없이 헤어졌다.

14일 저녁 7시 안정면 오계1리 마을회관에 전영탁, 전풍림 시의원, 김동택 건축과장, 김정훈 안정면장, 김현수 안정면발전협의회장과 60여명의 주민들이 모였다. 주민 정기주씨는 “혐오시설인 축사를 짓는데 주민동의 없이도 가능한가”라고 시청직원들에게 먼저 묻자 김모 팀장은 “허가 가능지역이라 주민동의가 필요치 않았다”고 했다.

권오복(60)이장은 “주민동의를 생략했다는 자체가 불씨를 안고 출발한 것”이라고 했고 주민 김동석(56)씨는 “악취와 폐수 유출로 주변 땅값 하락과 주민불편은 누가책임 질 거냐. 축산폐수가 상수도보호구역인 홍교천으로 흘러들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느냐”고 따졌다.

또, 이규보(71)씨는 “농촌사람도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권리가 있다. 당신은 깨끗한 영주에서 살고 우리의 삶의 터전은 오물구덩이로 만들려는 것이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주민 장세관(61)씨는 “인근 단산에서도 주민들이 대형돈사 유입을 막았다는데 우리도 축사 건립 반대에 힘을 모으자”고 했다.

전영탁 시의원은 “법적하자가 없다는 말로 주민들의 뜻을 꺾으려는 행위는 옳지 않다”고 했고 전풍림 시의원은 업자를 향해 “역지사지로 생각하면 답이 보인다. 주민들의 입장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야기가 오고가는 사이사이에 축사 신축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이모(66)씨가 발언권을 요구하거나 끼어들기에 나서기도 했지만 이씨에게는 발언 자체를 허용하지 않은 채 회의시작 50여 분만에 전원 퇴장했다.

마을 어르신들과 공무원들이 돌아가자 권이장 등 20여 명의 젊은이들이 다시 회관에 모여 “1월에 산 땅에 2월에 허가가 난다는 것은 업자 봐주기”라며 “진입로 일부가 사유지인 만큼 내일부터 트랙터로 길을 막거나 트랙터를 앞세우고 시청마당 시위까지 각오해야 한다”는 등의 강경론들이 이어지기도 했다.

문제의 단촌리 285번지외 1필지를 지난 1월 축사신축을 목적으로 매입한 이모씨는 2월말 280평의 축사건립허가를 받은 뒤 주민들의 반대에도 장비를 들여 터를 다지고 자갈을 까는 등 콘크리트 타설 직전까지 공사를 강행하자 화가 난 주민들이 마을입구에서 회관까지 4~50개의 반대 깃발과 현수막을 내걸며 실력저지에 나서고 있다.                     
김이환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