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꿈을 응원해[6]영주여고 남효정 학생

“꿈이 있어서 꿈을 향해 나아가는 친구들을 보면 행복해보이고 멋있어 보여요”

영주여고 2학년에 재학 중인 남효정(18세)학생은 에너지 개발 연구를 꿈꾸고 있다. 중학생때 에너지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매력을 느끼게 됐으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중이다.

“에너지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잖아요.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해온 화석연료는 환경오염 문제로 인류에게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데, 기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를 연구 해보고 싶어요. 최근에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인 핵융합 에너지도 연구해보고 싶고요. 지구상의 에너지가 고갈되어가고 있는데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연구해서 기여하고 싶어요”

▲ 친구들과 에너지 절약 캠페인 계획
남 양은 학교 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본인의 관심분야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화학동아리에 가입해서 활동하고 있으며, 환경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과 함께 화학실험도 하고 탐구하는 시간들이 흥미롭다고 한다.

“에너지 관련분야 책이 잘 없어서 조금 아쉬워요. 최근에는 ‘에너지혁명 2030’을 읽고 있는데 좀 어렵지만 노력 중이에요. 작년에는 진로관련 활동으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혼자서 했는데, 올해는 친구들과 조직적으로 캠페인도 벌이고 싶어요. 아무 이유 없이 불이 켜져 있으면 먼저 끄는 편인데, 물 틀어놓고 설거지를 하거나 양치하는 등의 사소한 것들도 다함께 절약하면 엄청난 에너지를 절약하게 되잖아요”

▲ 봉사, 힘든 만큼 얻는 것도 많아
학교 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남 양은 주말이면 수학, 과학 학원도 다니고 있으며, 2주에 1번은 장애인 복지시설에 가서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처음에는 장애인 복지시설에 봉사활동을 간다는 게 많이 망설여지기도 했다고 한다.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며 담임선생님께서 추천해주셨어요. 청소도 하고 교육봉사도 하는데, 반복적으로 다니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게 되니까 우리들과 다를 게 없다는 걸 느끼게 되었어요. 제가 가면 많이 좋아해주고 친구 만나러 가는 기분이에요. 힘든 만큼 얻는 것도 많은 것 같아요”

▲ 여러 가지 길을 열어주시고 지켜봐 주셨으면
2학년이 되면서 부담도 커지고 마음의 여유가 없어졌다는 남 양은 음악 감상을 좋아하고 집에 있는 날은 플롯을 불며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기도 한다. 또한,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걸 알기에 점심시간이면 체육관에 가서 배드민턴도 하고 친구들이랑 뛰어놀며 건강도 챙기고 있다.

“친구들을 보면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갇힌 곳에서 공부만 하는 느낌이 들 때도 있고요. 밤새 공부해서 받는 게 성적표 하나인데, 좋은 성적이 나와도 뭘 해야 할지 모르고..... 청소년기에 자기 꿈을 구체적으로 찾아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막상 알게 되면 목표도 생기고 성취감도 얻게 되며 학창시절을 좀 더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청소년기는 가능성이 많은 시기이잖아요. 여러 가지 길을 열어주시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어요”

김미경 프리랜서 기자

[응원메시지]                                영주여고 임희규 선생님
꿈을 이루기 위한 열정에 찬사를 보낸다
주기율표 동아리, 단결정성장대회 등 6월의 햇살만큼이나 뜨겁고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너의 모습을 보면서, 단지 배우고 익히는 것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미래의 창의적 인재라는 말이 걸맞다는 생각이 든다.

때로는 공들여 진행하던 실험이 아차 하는 순간의 방심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 숱한 어려움도 따르겠지만, 오늘의 경험이 바탕이 되어 더욱 성숙한 너의 모습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젊음은 꿈이 있어서 아름답다는 말처럼, 미래 에너지 개발을 위한 너의 꿈을 응원하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너의 열정에도 찬사를 보낸다.

[응원메시지]                   한국에너지공단 대구경북본부 조병도 부장
효정아, 파이팅!
친환경에너지, 미래에너지 연구개발 분야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는 생존의 문제이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전 지구적 과제입니다.

남효정 학생의 꿈을 응원하며, 현실로 이루어지길 기원할께요!

* 본지는 지역 어르신들의 삶을 들여다 보는 ‘은빛 인생’과 함께 10대들의 고민을 공유하고 꿈을 응원하는 ‘너의 꿈을 응원해’ 라는 코너를 격주로 운영합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호응 바랍니다.<편집자 주>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