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보완 요청 묵살...원상복구명령
한전, “허가 절차 과정서 오해” 해명

한국전력 영주지사가 상망동에서 단산면 동원리를 돌아 안정면 대평리까지 전주 식재공사를 하면서 허가 받은 것보다 몇 배나 되는 전주를 무더기로 설치해 말썽을 빚고 있다.

영주시와 한전 영주지사에 따르면 사업비 38억원을 들여 지난해 11월부터 신재생 접속보장 회선(태양광전용회선)신설공사를 추진하면서 영주경찰서 동부파출소 앞에서 영광고 앞에 이르는 2km구간만 시로부터 전주 식재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한전은 도로확장공사 중인 상망동 일부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16km.전주468개)에 허가없이 무더기로 전주를 세웠다. 도로 양옆으로 어지럽게 전주가 세워져 있어 농촌경관마저 해치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전봇대를 세우면서 간이상수도관을 세 번이나 끊어 150여 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입혔고 동절기로 인해 비닐도 거두지 못한 밭에 굴삭기를 투입, 비닐을 씹어놓아 주민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본지 4월 12일자 663호 보도>

시청 건설과 김모 담당은 “지난 1월 동부파출소~영광고 앞까지의 2km구간에 전주 식재 1차 허가가 나간 뒤 곧바로 2차 식재허가 신청서가 들어왔다”며 “하지만 구조물 밖으로 세워야할 전주를 한전이 구조물 안을 고집하면서 보완을 요청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은 채 공사를 강행해 오는 15일까지 원상복구명령을 내린 상태”라고 밝혔다.

한전 영주지사 이모 차장은 “당초 8차례로 나눠 허가를 받기로 돼 있었지만 신청서를 한꺼번에 가져오라는 시의 요구에 응했고 보완 요구가 몇 차례 이어지면서 상호 오해가 생긴 것 같다. 협조기관으로 통상 1주일이면 허가가 나는 데 까닭을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차장은 또 “오는 15일까지 허가구간 외에 식재된 전주를 모두 철거하라니 이행하는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했다.

시공업체인 K전력(구미시 양호동)의 류모 소장은 “전주 식재 허가는 1주일이 통상적이지만 시가 까닭도 없이 허가를 늦춰왔다”며 “허가가 난 줄 알고 공사를 강행한 것이 문제가 됐다”고 말했다.

본지가 돌아본 안정면 대평리~상망동 구간에는 영광고~진우 구간 도로공사 구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도로변에는 전주가 세워져 있었고 세워진 모든 전주에 전선을 늘일 수 있도록 애자까지 설치 돼 있었다. 또, 동촌리~오계리 구간 일부에는 삼상 전선(고압선)마저 깔려 있었다. 전주는 대규모 태양광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단산면 동원리 산81번지와 안정면 오계리산 29번지, 대평리 산2번지와 산19번지 인근까지 설치돼 있었다. 단산면 동원리 산81번지는 도로변에서 1km여를 더 들어가 태양광발전 예정 부지까지 연결시켜 놨다.

설치 구간의 절반 이상은 도로 폭이 5~6m에 불과한 농어촌도로인데다 일부 구간엔 전봇대를 10~30m간격으로 빼곡하게 설치했다. 전봇대 지지대까지 좁은 도로를 점령하는 바람에 흉물스럽기까지 하다.

시청 건설과는 반드시 철거 시키겠다고 말하고 있지만 무려 4개월여에 걸쳐 세운 300여개의 전주를 일주일여가 남은 7일에도 철거작업은 시작되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관련 절차를 누구보다 잘 아는 한전이 무슨 이유로 허가도 없이 마구잡이로 전봇대를 설치했는지 이해 할수 없다”며 “도로 및 농로 양쪽으로 전주가 빼곡하게 세워져 미관상 흉하고 위험부담을 느낀다”고 대책을 요구했다. 김이환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